최근 러닝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러닝화를 중심으로 러닝관련 기어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스포츠를 넘어 아웃도어 마켓까지 신발이 차지하는 비중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커지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들은 고기능을 갖춰야 하는 러닝화 부분에서 경쟁에 뒤쳐지지 않고 앞서기 위해 기술 발전과 소재 개발 등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 역력하다.

특히 톱(TOP) 레벨에 있는 브랜드들이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매년 혁신적인 신발 개발을 거쳐 경쟁적으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따라서 매번 야심차게 선보인 제품들을 실제 소비자들이 착용한 다음 제공하는 피드백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이에 러닝기어를 전문적으로 리뷰하는 러닝전문 유튜브 채널 ‘런업TV(PD: 송주백)’가 매년 각 분야별로 발표하는 ‘최고의 러닝화 TOP3’는 러닝 씬(SCENE)에 속한 스포츠, 아웃도어 브랜드와 러너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런업TV는 종합 스포츠 브랜드부터 러닝 전문 브랜드까지 다양한 브랜드들의 러닝기어들을 소비자 관점에서 매우 전문적이고 상세하게 리뷰하는 것으로 유명한 러닝전문 유튜브 채널이다.
러닝 장비를 좋아하는 러너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는 뉴 미디어 채널로써 특히 매년 연말이 되면 한 해를 빛낸 러닝화들을 구독자들의 투표를 통해 선정한 후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여지없이 2023년에 이어 지난 12월 24일에 런업TV는 2024년 한 해를 빛낸 최고의 러닝화를 투표를 거쳐 발표했다.

투표 방식은 의외로 간단하고 명료하다. 2024년 런업TV에서 리뷰를 진행한 총 37개의 러닝화들을 총 4개의 카테고리(Daily TrainerㆍSuper TrainerㆍRacingㆍMaximum 쿠션화)로 구분하고, 런업TV 구독자들은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본인이 생각할 때 최고의 러닝화라 생각하는 모델 3개를 골라 투표하면 결정되는 방식이다.
런업TV에 따르면 2024년 런업TV 어워즈 투표에 참여한 구독자 수는 총 1,050명으로 이 중 남성 구독자가 94.2% 인 989명, 여성 구독자는 5.8% 인 61명으로 파악됐다.
과연 뜨거웠던 러닝 시장에서 2024년 런업TV 구독자가 뽑은 각 카테고리별 TOP3 러닝화는 어떤 모델들이 차지했는지 살펴보자.
[‘데일리 트레이너’ Daily Trainer]

가장 먼저 런업TV는 러닝을 시작하는 러너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일상용, 조깅용으로 많이 애용되는 ‘데일리 트레이너(Daily Trainer)’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끈 모델을 선정해 발표했다.
3위는 뉴발란스의 ‘Fresh Foam X 860 v14’ 가 차지했고, 2위에는 안정화로 유명한 러닝전문 브랜드 브룩스의 ‘Glycerin GTS 21’이 올라 브룩스의 최근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1위는 압도적인 표 차이로 아식스의 ‘Novabla st 4’ 가 차지를 했는데, ‘Novablast 4’는 런업TV 리뷰영상 조회수에서도 8.4만회를 기록해 여타 데일리 트레이너 리뷰 영상 조회수의 2~3배 많게 나올 만큼 인기를 끈 모델이다.
하지만 출시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재고를 구할 수 없다는 러너들의 불만이 쇄도한 모델이기도 하다. 이는 한편으론 그 만큼 러너들의 관심이 컸던 모델이라는 점을 방증한다.
이처럼 아식스의 ‘Novablast 4’는 러너들의 관심을 끈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없어 러너들의 아쉬움을 많이 자아냈다는 점에서 2025년에 출시 예정인 ‘Novablast 5’에는 벌써부터 국내에 충분한 공급이 이뤄졌으면 하는 러너들의 바램이 담겨 있다.
[‘수퍼 트레이너’ Super Trainer]

다음은 보다 전문적인 훈련용 러닝화로 개발돼 출시한 ‘수퍼 트레이너(Super Trainer)’ TOP 3에 대해서 알아보자. 런업TV에서는 미드솔 안에 플레이트(나일론 플레이트, PEBAX 플레이트, 카본 플레이트 등) 가 삽입되어 있는 트레이닝용 러닝화나 플레이트가 없더라도 최상위 레이싱화와 동일한 미드솔 소재를 채용한 경량 훈련용 러닝화 모델인 경우에 ‘Super Trainer’ 카테고리에 포함시켰다고 밝히고 있다.
그럼 어떤 러닝화가 ‘Super Trainer’ TOP3 에 선정되었는지 바로 확인해보자. 먼저 3위는 지난해 12월 1일 출시한 아디다스의 ‘Adizero EVO SL’이 차지했다. 이미 지난해 9월 29일 베를린 마라톤 미디어 행사에서 러너들에게 선공개가 되었을 때부터 간결하고 볼드한 디자인으로 많은 러너들의 관심을 끌었던 모델이다.
많은 관심을 받은 만큼 출시하자마자 초도 물량이 곧바로 솔드아웃이 되는 등 높은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Adizero EVO SL’의 인기는 이번 투표에서도 3위를 차지하며 여실히 드러났다. 이어 2위는 뉴발란스의 ‘FuelCell SC Trainer v3’가 차지했다. ‘FuelCell SC Trainer v3’의 경우에도 출시되는 날 새벽부터 뉴발란스 매장 앞에 오픈런을 하기 위해 수많은 러너들이 몰려 긴 대기줄이 만들어졌던 모델이다. 이 역시 이번 투표를 통해 높은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Super Trainer’ 1위를 차지한 모델은 바로 써코니의 ‘Endorphin Speed 4’이다. ‘2023년 RUNUP TV AWARDS’ 트레이닝용 러닝화 부문에서 써코니의 ‘Endorphin Speed3’가 1위를 차지했었는데, 이어 진행한 2024년에도 ‘Endorphin Speed4’가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한 것이다.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 써코니 제품을 구매하기가 쉽지 않은 유통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써코니 ‘Endorphin Speed4’가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는 것은 놀라운 결과이면서, 한편으로는 제품 경쟁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레이싱화’ Racing Shoes]

다음은 중급자 이상의 러너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카테고리인 ‘레이싱화(Racing Shoes)’ TOP3 카테고리이다. 레이싱화는 기록을 깨기 위해 대회 당일 착용하고 달리는 신발 종류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각 브랜드 별로 모든 기술력을 집약해서 만드는 최상위 러닝화인 레이싱화 카테고리에서는 과연 어떤 모델이 TOP3를 차지했는지 알아보자.
먼저 3위는 아디다스의 ‘Adizero Adios Pro 4’가 차지했다. 사실 ‘Adizero Adios Pro 4’는 투표 당시 12월 26일 출시 예정인 미출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런업TV 리뷰영상만 보고도 레이싱화 TOP3에 들 정도로 일찌감치 러너들이 점 찍어 놓은 신발이다. 이 제품이 현재 얼마나 많은 러너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인지 이번 투표 결과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2위는 2024년 한해 눈부신 활약을 펼친 아식스의 ‘METASPEED SKY PARIS’ 제품이 차지했다. 아식스의 ‘METASPEED’ 시리즈는 초경량이면서도 반발력이 뛰어나고, 착화감이 좋아 수많은 패스트 러너들의 사랑을 받아온 모델인데, 지난해 4월에 출시한 파리마라톤 에디션인 ‘METASPEED SKY PARIS’ 모델 역시 러너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는 점을 이번 투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 레이싱화 TOP3의 1위는 바로 ‘The King is back’, 나이키의 ‘Alphayfly 3’가 차지했다.
출시와 동시에 계속해서 솔드아웃 되는 러닝화로 유명한 ‘Alphafly 3’는 런업TV 리뷰 조회수가 7.6만회에 달할 정도로 수많은 러너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아온 대표적인 모델이다. 전작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진 어퍼의 착화감과 경량성, 줌엑스 미드솔의 폭발적인 탄성과 에어줌 유닛의 반발력까지 그 어느 것 하나 흠잡을 것 없는 레이싱화로 널리 알려져 ‘Alphafly 3’가 1위를 차지한 게 어찌보면 너무나 당연할 정도로 수많은 러너들의 사랑을 독차지해오고 있다.
[‘맥시멈 쿠션화’ Maximum Cushion Shoes]

끝으로 2024년에 처음으로 생긴 카테고리인 ‘맥시멈 쿠션화’(Maximum Cushion Shoes)’ TOP 3에 대해서 알아보자. 맥시멈 쿠션화는 미드솔의 높이가 40mm를 훌쩍 뛰어넘는 러닝화로 최근 러닝 전문브랜드들이 새롭게 힘을 기울이고 있는 카테고리이기도 하다. 최근 러닝을 새롭게 시작하는 초보 러너들이 많아지면서 맥시멈 쿠션화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올라가고 있어 런업TV에서는 2024년부터 새롭게 맥시멈 쿠션화 TOP 3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먼저 3위는 올해 러닝씬에서 푸마의 이름이 회자되게 만든 주인공인 푸마 ‘MAGMAX NITRO‘가 차지했다. 질소가 주입된 기존 NITRO 미드솔을 46mm까지 올리고 어퍼의 착화감을 개선한 ‘MAGMAX NITRO’가 계속해서 호평을 이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위에는 브룩스가 올해 새롭게 출시한 모델인 ‘Glycerin Max’가 차지했다. 브룩스가 새롭게 개발한 ‘DNA TUNED’ 미드솔은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이 강화된 ‘Lager Cell’이 적용된 리어풋 부분과 반발력이 더 강화된 ‘Smaller Cell’이 적용된 포어풋 부분으로 나눠져 있어 기존과는 전혀 다른 쿠션감을 준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마지막 맥시멈 쿠션화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모델은 바로 아식스의 ‘SUPERBLAST 2’이다. ‘SUPERBLAST 2’ 역시 높은 미드솔임에도 불구하고 가벼운 경량성과 편안한 착화감, 안정감 있는 주행 성능으로 이번 투표에서 압도적인 표차이로 맥시멈 쿠션화 1위를 차지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이로써 ‘2024 RUNUP TV AWARDS’의 4개 부문 TOP3를 정리해 발표했다. 2025년에는 좀 더 많은 혁신적인 러닝화가 많이 출시되기를 바라며, 최근에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국내 러닝시장이 2025년 새해에도 그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러닝화 부분에서 새로운 스타 탄생도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