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하이퀄리티의 품질이 강점인 디자이너 브랜드 리이(RE RHEE)는 이준복 총괄 디렉터 겸 대표(이하 이 대표)가 전개하고 있는 여성복 브랜드다. 리이코오퍼레이션에서 전개하는 브랜드 ‘리이’의 이름은 이 대표가 ‘다시 나를 찾다’라는 모토로 그의 성 ‘RHEE’와 다시라는 의미의 ‘RE’를 합성해 만든 브랜드명이다.
리이의 타깃층은 25~35세 회사원이다. 특히 ‘사회초년생’과 ‘취준생(취업준비생)’을 핵심 고객으로 삼고 있다. 이 대표는 “저는 우리 브랜드의 고객을 ‘뮤즈’라고 칭합니다. 취업을 준비하거나 막 사회에 들어선 이 시기가 뮤즈들에게 있어서 가장 취향이 ‘하이브리드’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 시절까지 본인의 취향으로만 살아오다가, 새로운 사회적 환경과 접하는 시기이기 때문이죠”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나이대가 가장 패션 감각이 뛰어난 시기이지만, 가장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들의 ‘디자인 감도’와 ‘소비력’을 맞춘, ‘성능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리이의 제품들은 백화점에 입점한 브랜드들과 견줄 만큼 제품력이 뛰어나지만, 가격은 합리적인 수준으로 책정했다. 재킷이 20만원 초반에서 30만원 후반, 티셔츠가 4만원에서 7만원대이다. 그리고 원피스는 13만원대에서 20만원 중반, 팬츠는 7만원 후반에서 16만원 후반대이다.
2024년은 리이에게 새로운 도전과 성장이 가득한 한 해였다. 올해 1월 초 서울 성수동에 두 번째 직영 쇼룸을 오픈하며 브랜드의 오프라인 접근성을 한층 강화했다. 이 쇼룸은 단순한 판매 공간을 넘어 고객들이 브랜드 철학과 디자인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더불어 2024 FW 와 2025 SS 서울패션위크에 런웨이를 서며 국내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이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컨셉코리아에 선정돼 지난 9월 말 파리패션위크에 참가하며 글로벌 무대에 첫 발을 내디뎠다.
파리에서 선보인 2025 SS 컬렉션은 국내외 바이어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리이의 유럽 시장 진출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에 힘입어 내년 2월 2025 FW 컬렉션도 파리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매출 면에서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전년 대비 월평균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으며, 특히 온라인 플랫폼과 쇼룸 매출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성수 쇼룸 오픈 이후 방문 고객 수가 월평균 80% 증가했고, 이로 인해 전체 판매량도 크게 상승했다. 신규 고객 유입률 역시 30% 이상 증가하며 브랜드의 성장을 견인했다.
이와 함께 리이는 올해 리조트 시즌과 윈터 컬렉션을 추가로 론칭해 고객인 ‘뮤즈’와 소통을 강화했다. 이에 인스타그램 등의 SNS 팔로워 수는 연초 대비 50% 이상 증가하며 뮤즈들을 더욱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컬렉션에 뮤즈들의 리뷰와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디자인과 착용감을 개선한 결과, 전년 대비 재구매율이 30% 이상 상승하기도 했다.
이번 2024년에 리이는 디자인, 품질, 그리고 해외시장 개척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국내외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성과를 이뤘다. 올해 리이의 도전과 활약은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잡는데 있어 탄탄한 기반이 됐으며, 이를 발판 삼아 2025년에는 국내외 모두 더 큰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력사항
– B.F.A in Fashion Print, 센트럴 세인트 마틴(Central Saint Martins) London
– 한국예술종합학교(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조형예술과, 예술학사
수상내역
– 2021
대한민국패션대상 대통령상(1위) 수상
경력사항
2025
-파리패션위크(컨셉코리아) 참가
– 서울패션위크 참가
2024
– 뉴욕패션위크(AFC Show) 참가
– 2024 서울패션위크 참가
2023
– 제 11회 아시아 패션 컬렉션 도쿄 스테이지 베스트 브랜드 선정
2023
– 미국 뉴욕 트레이드쇼 코트리(COTERIE) 참가
– CANON KOREA와 컬래버 진행
– 2023 트렌드 페어 참가
2022
– 하이 서울 패션쇼 참가
– 2022 트렌드 페어 참가
2021
– 2021 트렌드 페어 참가
2019
– 리이(RE RHEE) 론칭
2018
– 미국 뉴욕 트레이드쇼 코트리(COTERIE) 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