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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중남미 진출 돕는다

롯데(회장 신동빈)가 오는 13()부터 16()까지 멕시코시티에서 ‘2024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한다.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롯데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으로수출 상담회와 상품 전시회를 지원한다.

2018년 태국에서 처음 열린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12회를 거치며 해외 진출을 꿈꾸는 중소기업들에게 판로개척의 교두보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지난 해까지 총 1300여개 기업이 참여했으며약 9천건의 수출 상담을 통해 누적 상담 실적은 7억 달러(한화 약 9600억원)에 달한다롯데의 유통∙식품 계열사들도 참여해 현지 업체의 상품과 원료를 발굴해 수입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13회째를 맞은 이번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처음으로 중남미 국가인 멕시코에서 개최된다멕시코는 지난 2005년 중남미 국가 중 최초로 대한민국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국가이면서, K-브랜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한류 동호회 회원수가 2700만명이 넘어 세계 2위로멕시코 내 한국 문화 및 상품들에 익숙한 사람이 많다멕시코는 전체 인구 수가 1.2억명으로 세계 10위이며구매력이 높은 15~49세 구성비가 절반이 넘을 정도로 시장 성장 가능성도 높은 국가다.

한류 트렌드에 맞춰 멕시코에서 열리는 이번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에는 뷰티패션식품생활용품 분야의 중소기업 100개사가 참가한다그 중 마스크팩클렌저떡볶이김스낵 등 멕시코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기대하는 47개사는 현지에서 유통업체들과 1:1로 수출 상담회를 갖는다멕시코 1위 온라인 유통망인 메르카도 리브레(Mercado libre)’도 상담회에 참가해 K-브랜드의 멕시코 수출을 논의할 예정이다.

일반 고객이 직접 참여 기업의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했다. 15일과 16일 이틀간 열리는 상품 판촉전에서는 홍보 부스를 포함해 현지 트렌드에 맞춰 상품 활용법을 알려주는 컬쳐쇼와 쿠킹클래스뷰티 컨설팅한식 체험존 등을 운영한다.

롯데 관계자는 홈쇼핑마트면세점편의점 등 롯데 계열사들이 힘을 합쳐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돕고자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개최하고 있다, “앞으로도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들이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상생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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