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바이오칩 플랫폼 및 초정밀 디바이스 제작·서비스 전문기업인 마인즈텍(대표 한상희)이 바이오칩 양산 개발을 위한 마이크로 금형 연구소(Micro Injection Mold Factory)를 설립했다.
마인즈텍의 마이크로 금형 사출 연구소는 플라스틱 소재의 바이오칩과 마이크로칩 제작 기술 개발을 목표로, 수요처를 대상으로 맞춤형의 제작 공정 서비스를 제공하며 양산 단계의 제품 개발 지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CNC 금형 기술에 반도체 공정과 마이크로머시닝(Micromachine, MEMS) 공정 기반의 마이크로 패턴 제작 기술을 접목한 초소형 금형사출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적용해 미세유체채널(Micro-fluidic channel) 구조의 플라스틱 바이오칩 제품 대량생산이 가능하다고 개발 관계자는 전하고 있다.
마인즈텍의 마이크로 금형 연구소는 자체 공장운영을 기반으로 한 표준화된 프로세스 구축을 통해 원스톱 제작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0.1mm(100 마이크로미터) 이상의 높은 정밀도와 대면적 제작(최대 300mm 내외) 기술을 요구하는 플라스틱 칩 대량 생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플라스틱 칩 생산 기술 뿐만 아니라 어셈블리(초음파 융착, 표면처리 접착 외), 가공 및 후처리 기술 등 전과정을 마이크로 금형 연구소의 제작 기술을 활용해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마인즈텍은 동물실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전임상, 비임상 단계의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인 오간온어칩(인체장기칩)과 관련한 양산형 플랫폼 제품을 출시했다. 양산형 제품인 플라스틱 소재의 3차원 생체조직칩을 통해 동물실험보다 한층 정확한 약물 관련 데이터를 얻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와 관련해 마인즈텍은 상용화 제품 출시와 관련 서비스 분야 진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마인즈텍은 개발된 양산형 생체조직칩 뿐만 아니라 대학, 병원, 연구기관의 수요에 맞춤형으로 바이오칩, 생체조직칩 제작,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CRO 특화 사업 분야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마인즈텍은 서울테크노파크 우수기술사업화 지원사업에 선정돼 인체 장기 모사 생체조직칩 플랫폼 시제품제작 지원을 받고 있다. 서울테크노파크 우수기술사업화 지원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서울시의 지원을 통해 운영하는 기술거래촉진네트워크사업의 일환으로 기술이전 계약을 완료한 서울지역 기업의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