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정지영)이 부산광역시에 새로운 리테일 공간인 ‘커넥트현대’ (CONNECT HYUNDAI)를 선보여 큰 관심을 모았다. 커넥트현대는 ‘사람, 장소, 문화를 연결하는 플레이그라운드’를 표방하며, 현대백화점이 새롭게 제시하는 지역 특화 도심형 복합쇼핑몰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백화점의 ‘프리미엄’과 아울렛의 ‘가성비’, 미술관의 ‘문화·예술 체험’ 등 다양한 업태의 강점이 결합된 복합 문화 공간으로 꾸몄다.
류제철 커넥트현대 점장은 “커넥트현대는 ‘세상의 모든 즐거움을 연결하는 공간’을 뜻한다”며 “글로벌과 로컬이 공존하는 ‘글로컬 문화·예술 콘텐츠’와 함께 프리미엄과 실용을 연결하는 ‘신개념 실속형 리테일 모델’을 제안함으로써,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특히, 부산에 없는 신개념 리테일 모델인 커넥트현대를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의 놀이터로 만들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선보인 커넥트현대는 지하 5층~지상 9층 규모로, 최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는 물론 부산의 특색을 살린 로컬 콘텐츠 등 총 240여 개 브랜드가 들어섰다.

강점이 결합된 복합 문화 공간으로 꾸며, 한 층 업그레이드된 고객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포부다.
문화·체험형 테넌트 시설, MZ타깃 인기 브랜드, 부산 로컬 콘텐츠, 정상·이월 상품 복합 매장 등 각 층별로 특색 있는 공간과 브랜드를 배치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쇼핑과 문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 도심 속 자연 휴식 공간 ‘그리너리 라운지’ 관심집중
커넥트현대는 다채로운 문화적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를 겨냥해 매장 곳곳을 전시·체험형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예술 작품이 함께 어우러진 세련된 공간 디자인과 문화 콘텐츠로 커넥트현대 곳곳이 SNS에 업로드하고 싶은 인증샷 맛집으로 꾸며질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먼저 1층에 1층과 2층을 관통하는 약 5m 높이의 예술 작품 ‘더 비저너리’(The VISIONARY)를 배치했다. 더 비저너리는 ‘21세기의 가우디’, ‘소재의 연금술사’로 불리는 스페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산업 디자이너 하이메 아욘(Jaime Hayon)이 디자인한 상상 속의 동물 조각 작품이다.
2층에 자연 채광과 다양한 식물이 어우러진 도심 속 자연 휴식 공간 ‘그리너리 라운지’(Greenery Lounge)가 이어진다. 그리너리 라운지는 여유롭게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휴식을 취하면서 SNS에 인증샷을 올릴 수 있는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9층에는 차세대 문화센터 브랜드인 ‘컬처커넥트’가 첫 선을 보였다. 3개월 단위 학기제로 운영하던 기존 문화센터와 달리 콘텐츠에 따라 1~2개월 단위 단기 문화 체험 강좌를 새롭게 신설한 게 특징이다.
특히, 유아를 동반한 ‘영 패밀리’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체험형 문화 콘텐츠를 대폭 강화했다. 대표적으로 문화 콘텐츠 전용관을 마련해 키즈카페 ‘상상샘 플레이 뮤지엄’이 운영하는 ‘키즈 쿠킹 스튜디오’를 열었고, 유아발레전문 교육기관 ‘줄리스 발레’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발레스쿨’을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 마뗑킴~마리떼프랑소와저버…K패션 20여 개 집결
7층에 들어선 영 패밀리 고객을 겨냥한 키즈 크리에이티브 공간 ‘모카플러스’(MOKA PLUS)도 화제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이 운영하는 모카플러스는 어린이들의 시각에서 회화, 조각 등 전시와 교육을 배울 수 있는 예술 창작 체험 공간으로 꾸몄다.
커넥트현대는 MZ놀이터라는 콘셉트에 걸맞게 20~30대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브랜드로 매장을 채운 것도 눈에 띈다. 대표적인 곳이 지하 1층에 들어서는 MZ세대 타깃 공간 ‘뉴 웨이브’(New Wave)로, ‘마뗑킴’ ‘마리떼프랑소와저버’ ‘커버낫’ ‘스탠드오일’ 등 MZ세대가 열광하는 K패션 브랜드 20여 개가 입점했다.

현재 MZ세대에게 가장 핫한 디저트 브랜드 중 하나로 인기몰이 중인 벨기에 프리미엄 초콜릿 브랜드 고디바의 ‘고디바 베이커리’가 1층에 부산 첫 매장을 열어 눈길을 끌었다. 고디바 베이커리는 지난달 더현대 서울에 국내 1호 매장이 들어선데 이어, 이번 부산 오픈이 2호점이다.
이와 함께 지하 2층 미식(美食) 큐레이션 공간 ‘마켓 125’에는 아사이볼과 스무디로 유명한 글로벌 디저트 브랜드 ‘오크베리’, MZ 핫플 도넛 카페 ‘노티드’ 등 맛과 화제성으로 SNS에서 인기가 높은 식음료(F&B) 브랜드도 입점했다.
◇ 커넥트현대, 부산의 로컬 편집숍 ‘알티비티’와 손잡다
커넥트현대는 부산 로컬 콘텐츠로 차별화했다. 우선, 부산을 대표하는 유명 맛집이 대거 들어선다. 부산대 크레페 맛집 ‘버터레코드’, 부산 3대 떡볶이 중 하나인 ‘다리집’, 부산 전포 카페거리 핫플 ‘카츠키친’, 해운대 딤섬 전문점 ‘딤타오’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브랜드가 부산 지역의 대형 유통시설에 입점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부산의 로컬 패션 브랜드를 소개하는 편집숍 ‘알티비피’(RTBP, Return To BUSAN Port)도 커넥트현대와 손잡고 지하 1층 MZ전문관 뉴 웨이브에 편집숍을 꾸렸다. 여기서는 부산 기반의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발란사’(BALANSA)의 콜라보 한정판 상품 등을 선보였다.

커넥트현대는 주요 브랜드의 정상 상품과 이월 상품을 한 곳에서 판매하는 실속형 복합 매장도 이슈다. 1층과 2층의 패션 매장에는 ‘타임’ ‘마인’ ‘랑방컬렉션’ ‘타임옴므’ ‘시스템옴므’ ‘더한섬하우스’ ‘타미힐피거’ 등 한섬의 주요 브랜드와 ‘빈폴’ ‘잇미샤’ ‘리바이스’ 등 국내외 패션 브랜드의 이월 상품을 할인판매하는 매장으로 구성했다.
또한, 3층과 4층의 여성패션과 수입의류관, 5층 골프·아웃도어, 6층 남성·스포츠, 7층 아동 매장의 경우, 정상 상품과 이월 상품을 동시에 판매해 고객의 선택의 폭을 다양하게 할 계획이다. 6층에는 나이키, 해외 명품 등 주요 브랜드의 인기 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80% 할인 판매하는 행사 공간도 마련 했으며, 8층 리빙 매장에는 ‘이케아’ 팝업스토어과 ‘모던하우스’ 등이 새롭게 입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