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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토리 아울렛 ‘라스트라벨’, 패션 전 카테고리 재고 문제 해결한다!

6월 1호점 이어 최근 4호점 오픈, 300평대 초대형 매장 추진

트리원코퍼레이션(대표 백운룡)이 전개하는 팩토리 아울렛 브랜드인 ‘라스트라벨(Last Lavel)’이 빠른 유통망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6월 홈플러스 파주 운정점에 첫 매장을 연 라스트라벨은 곧 바로 7월에 홈플러스 부천 상동점에 두 번째 매장을 오픈한데 이어 11월에 김포점, 그리고 지난 12월 1일에는 인천 연수점에 연이어 입점하면서 짧은 기간 총 4호점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라스트라벨’은 패션 브랜드의 재고 상품을 매입 또는 위탁 거래 계약을 통해 확보한 후 유동이 많은 대형 유통 시설에 유통망을 확보한 후 직접 리테일을 펼치는 팩토리 아울렛 매장이다. 또한 다른 팩토리 매장과는 다르게 차별화된 매장 인테리어를 갖추고 다양한 브랜드의 이월된 재고 상품을 정상 판매가보다 50~80% 낮은 가격에 판매해 실속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인 편집숍 형태의 팩토리 아울렛이기도 하다.

팩토리 아울렛 브랜드인 ‘라스트라벨’이 지난해 6월 홈플러스 파주 운정점에 첫 매장을 연 이후 홈플러스 부천 상동점, 김포점, 인천 연수점(사진)에 연이어 오픈해 현재 4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라스트라벨’은 오픈과 동시에 기대보다 높은 매출 결과를 보이고 있다. 70평 규모의 파주 운정점이 월 8000만원, 30평으로 매장 크기가 가장 작은 부천 상동점이 월 5000만원, 지난해 11월 오픈한 김포점은 첫 달에 1억원대 매출을 보였고, 12월에 오픈한 인천 연수점은 비교적 큰 120평 규모의 매장으로 주말 700만원, 주중 300만원대의 매출로 월 1억 5000만원 달성이 확실시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매출은 주변 패션 매장들과 비교시에 월등히 높은 최상위권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라스트라벨이 예상보다 높은 고객 반응과 매출 또한 기대 이상으로 높게 나타나자 여러 유통 채널에서 러브콜이 이어져 애초 계획보다 빠른 속도로 유통망 확대가 이뤄지고 있다.

2024년 1월에는 영종도에 창고형 팩토리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고 2월에는 첫 지방 출점으로 홈플러스 김해점을 선택했다. 그리고 3월 이후에는 경기 충청권 지역에 100평 이상의 중대형 라스트라벨 매장 오픈을 검토하고 있다.

앞으로 홈플러스를 포함해 또다른 대형 유통시설 입점과 로드숍 대리점 전개사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이달 1월에는 네이버 아울렛윈도우에 입점도 이뤄질 전망이다. 따라서 2024년에 총 10개 이상을 추가해 연말이 되면 전체 15개의 유통망이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매장 크기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초기 라스트라벨은 70평 크기의 매장으로 출발했지만 최근에 오픈한 인천 연수점의 경우 120평대로 대폭 확대됐다. 대형 크기의 매장이 고객 호응이 높으면서 매출도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돼 앞으로는 100평 전후 크기의 매장을 기본 크기로 하고, 올해 하반기에는 300평대 대형 크기의 매장 오픈도 추진하고 있다.

시즌이 지난 재고 상품을 판매하는 팩토리매장의 경우 취급하는 상품의 품질과 브랜드력이 성패를 가를 정도로 중요한만큼 라스트라벨은 유명 브랜드에 품질이 뛰어난 상품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현재 50여개의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는 가운데 크게 글로벌 스포츠와 해외 캐주얼 브랜드 그리고 MZ 세대까지 타깃으로 하기 위해 온라인 브랜드 상품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3대 스포츠 브랜드 제품과 폴로, 타미힐피거, 챔피온, 오베이, 퍼블리쉬 등의 유명 해외 캐주얼 브랜드 제품이 각각 20%씩,전체의 40%의 비중을 차지한다. 이들은 병행 수입 제품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나머지 60%는 국내에서 전개하다가 중단됐거나, 빠른 재고 소진을 희망하는 기업으로부터 공급받은 제품이 차지한다. 1년이 지난 재고 상품부터 2~3년 지난 다년 차의 재고까지 취급하고, 정상가보다 낮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을 우선 취급하고 있다.

‘라스트라벨’은 유명 브랜드의 재고 상품을 매입이나 위탁으로 공급받아 정상 가격의 50~80% 할인 판매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20여 개의 온라인 패션 브랜드의 재고 제품에 대한 공급 계약이 추가로 이뤄져 매장에 젊은 MZ세대의 유입이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라스트라벨은 이월 재고상품 판매로 인한 브랜드들의 이미지 실추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매장 인테리어 또한 고급스럽게 구현하고 있다. 이처럼 라스트라벨은 패션 기업들이 꺼려하는 비인기 상품 구성, 이미지 실추, 매출 저조 등을 해결한 획기적 솔루션을 갖춘 팩토리 아울렛 편집숍으로 평가되면서 향후 성장성 또한 높게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11월 홈플러스 김포점에 오픈한 라스트라벨은 첫 날 몰려든 사람들로 길게 줄이 만들어질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첫 한 달간 1억원대의 매출을 보였다.

김선호 라스트라벨 상무는 “현재 빠른 속도로 유통망이 확대되고 있다. 첫 1호점부터 현재 4호점까지 모두 고객 호응과 매출 성장이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에 힘입어 2024년에는 중대형 100평이상 규모의 매장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취급하는 브랜드 수가 50여 개이지만, 점차 늘고 있어 조만간 100여 개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300평 이상의 초대형 매장도 풍부한 상품 공급이 지속적으로 이뤄져 성공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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