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 대표 김창욱)이 기존의 중고 휴대폰 단말기에 국한됐던 리퍼비시(Refurbished, 재정비 제품) 카테고리를 노트북, 데스크톱으로 확장하며 중고 테크 기기 시장에 또 하나의 혁신을 더한다.
리퍼비시 기기는 고객 간 거래하는 미개봉 새 제품이 아닌 크림 파트너사에서 판매하는 리퍼비시 기기로, 체계적인 검수 과정을 거치며, 사설 수리 이력이 없는 중고기기를 의미한다. 이번 카테고리 확장은 크림이 지난해 중고 휴대폰 단말기를 매입하는 ‘내 폰 시세’ 서비스를 론칭한 이후, 2024년 7월 ‘더 폰(the phone)’ 서비스를 통해 중고 휴대폰 단말기 판매를 시작한 데 이어 진행된 것이다.고객의 수요를 적극 반영해 단말기 외 신규 카테고리를 확장함과 동시에 애플(Apple) 브랜드 전용관을 새롭게 열어 고품질의 리퍼비시 기기를 보다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고객들에게 제공 중이다. 크림의 리퍼비시 서비스는 체계적이고 엄격한 검수 과정을 거쳐 품질이 보장된 기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능&품질 테스트, 철저한 개인정보 삭제, 무료배송, 1년 무상 교환 보장 네 가지 인증 사항을 필수로 제공하며 현재 S등급, A등급으로 선별해 판매 중이다. 또한, 가성비 측면에서 보다 효율적인 B등급까지 내달 내 등급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새롭게 오픈한 애플 전용관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 역시 체계적인 검수 과정을 거치며, 금화그룹의 보상나라 등 업계 내 전문성을 보유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있다. 보상나라는 지난 2020년 금화그룹이 누구나 애플 중고 제품을 믿고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자는 취지로 시작한 서비스로, 다년간 축적된 뛰어난 전문성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크림에서 판매되는 제품에 대해 기능 및 품질 테스트는 물론 고객의 개인정보 역시 철저히 삭제하는 과정을 거친다. 또한 크림은 중고 전자기기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 귀책 사유를 제외한 제품 하자나 결함이 있을 경우 구매일로부터 1년 이내 무상 교환을 보장한다.
특히 맥북, 아이패드는 출시 이후 높은 수요를 보이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상품 업로드 후 당일 또는 최대 5일 이내에 품절이 되는 편이다. 이는 까다로운 검수 과정에 따른 제품 신뢰도와 제조사 출고가의 약 60% 수준의 가격적 혜택이 더해져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크림은 2025년 1분기 이내, 애플워치 등 인기 기기군을 추가 소싱 및 판매할 예정이며, 향후 삼성, LG 등 다양한 브랜드의 리퍼비시 기기를 다루는 파트너사를 확대해 전용관을 마련할 계획이다.
크림 관계자는, “리퍼비시 제품에 대한 사용자들의 호응을 통해, 크림이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는 거래에 대한 선호도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건강한 국내 중고 단말기 거래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크림은 현재 진행 중인 애플 전용관 기획전을 이번 달 말까지 운영하고, 2월에는 신학기 맞이 기획전을 운영할 계획이다. 고객은 10% 추가 쿠폰으로 리퍼비시 기기를 출고가 대비 최대 8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크림은 해당 기획전을 통해 설 연휴 기간 장거리 이동 시 각종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을 제안하며, 다가오는 신학기를 맞아 필요한 전자기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