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로부터 ‘간편식 맛집’으로 인정 받은 쿠캣이 B2B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푸드 커머스 기업 쿠캣(대표 이문주)은 사업자 전용몰 ‘쿠캣비즈(쿠캣biz)’의 일평균 방문자 수가 론칭 7개월만에 1000% 성장했다.
쿠캣비즈는 쿠캣이 지난해 11월 론칭한 요식업 사업자 전용 B2B 온라인몰이다. ‘요식업 사장님’이라면 누구나 B2C 온라인몰인 ‘쿠캣마켓’에서 판매하는 인기 상품을 쿠캣비즈를 통해 상시 할인된 가격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무인 밀키트점, 음식점, PC방, 호텔, 주점, 카페, 애견카페 등 먹거리를 취급하는 사업자가 주요 고객이다.
쿠캣비즈는 론칭 시점인 지난해 11월과 비교해 일평균 방문자 수가 현재 1000% 가량 증가하는 등 주목을 받고 있다. 맛, 가격, 간편함, 배송 등에서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사업자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는 설명이다.
가장 큰 장점은 180만 쿠캣마켓 회원에게 검증을 마친 인기 먹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베스트셀러’ 쿠캣메이드 딸기쏙우유 찹쌀떡 등 SNS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쿠캣 자체브랜드(PB·Private Brand) 제품 140여 종을 포함한 총 300종 가량의 다양한 상품을 최소 30%, 최대 50%까지 할인된 가격에 구매 가능하다. 여기에, 매월 제공하는 할인 쿠폰과 첫 구매 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간편식 맛집’ 쿠캣답게 제품 조리 역시 간편하다. 모든 판매 상품이 별도의 조리 과정을 요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렌지쿠캣’ 시리즈는 해동이나 재료 손질 등 번거로운 준비 과정이 필요 없는 RTH(Ready to Heat) 형태의 간편식으로, 포장만 제거하면 3분 내외의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 근사한 한 끼를 손님에게 제공할 수 있다.
배송 또한 빠르다. 오전 11시까지 주문 시 당일 출고된다. 100만원 이상 대량 주문하면 사업자가 원하는 일정에 맞춰 콜드체인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으로 직배송도 가능하다. 상품 다양성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도 돋보인다. 쿠캣비즈에는 매월 30종 이상의 신규 상품이 새롭게 입점한다. 최근에는 원팩쿠캣 얼큰 소고기해장국, 렌지쿠캣 순댓국 2종 등이 신규 입점했다.
현재 인기 제품은 사업자 업종에 따라 다르다. 무인점포는 쿠캣메이드 햄폭탄 부대찌개, 카페는 쿠캣메이드 딸기쏙우유찹쌀떡·렌지쿠캣 파스타 5종, PC방은 원팩쿠캣 볶음밥 2종, 주점은 원팩쿠캣 술밥 2종, 음식점은 원팩쿠캣 뚝배기불고기·원팩쿠캣 점보 감자탕 등을 각각 주로 구매 중이다.
쿠캣비즈는 사업자등록증을 인증해 웹사이트 회원으로 가입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사장님 추천 이벤트’가 진행 중으로, 본인이 추천한 사업자가 신규 회원으로 가입해 첫 구매를 확정하면 적립금 1만원을 지급한다. 추천을 통해 신규 회원으로 가입한 사업자에게는 회원 가입 즉시 적립금 1만원을 제공한다.
쿠캣 관계자는 “손님에게 맛있고 다양한 메뉴를 손쉽게 제공하고 싶어하시는 사장님들을 위해 쿠캣비즈를 기획했다”며, “상품 다양성을 확대하고 배송 시스템을 고도화 하는 등 지속적으로 운영 체계 전반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