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지난 9월 열린 패션 전시회 ‘인터내셔날 패션페어 매직재팬(International Fashion Fair MAGIC JAPAN 이하 매직재팬)’이 성료됐다.
매직재팬은 글로벌 전시 전문 주최사인 UBM의 일본지사 ‘UBM JAPAN’과 일본의 패션 전시회인 JFW 인터내셔널 패션페어(IFF) 주최사인 ‘센켄’ 신문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전시회로 미국 라스베가스 매직쇼를 아시아 시장에 맞게 특화시킨 패션 전시회다.

2017년 4월에 첫 선을 보인 매직재팬은 이번이 4회째로 지난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패션의류, 잡화, 액세서리 업체를 비롯해 OEM, ODM 업체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참가업체 17개사를 포함해 500 여 개의 업체가 참가해 비즈니스 상담을 펼쳤다. 전시회 3일간 참관객 수는 세계 각국 바이어를 비롯해, 생산 업체, 미디어 등 전체 1만5000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번 매직재팬은 새롭게 컨셉별로 존을 세분화한 점이 눈의 띈다. 기존에 있던 여성존과 남성&데님존, 소싱존(ODM&OEM), 풋웨어& 패션액세서리존, 크리에이터존, 에디트존을 비롯해 이번에 두번째인 핑키도쿄존, 처음으로 구성한 컨셔스존, 키즈존 등을 별도의 카테고리로 특화시킨 점이 특징이다.
이 가운데 컨셔스존은 공정무역, 친환경 기업들을 별도로 구성한 단체관으로 이번 4회 때 높은 관심을 끌었다. 이번에 첫 구성된 컨셔서존에는 주로 일본과 아프리카 지역의 관련 업체들이 참가했다. 의류 아이템을 갖고 참가한 ‘피플트리’는 전시 기간 내내 상담하느라 바쁜 일정을 보낼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며 국내 LF의 자회사인 파스텔세상이 전개하는 ‘피터젠슨’과 데님 전문 브랜드 ‘리(LEE)’와 함께 협업한 티셔츠와 데님 스커트를 전시해 주목을 받았다.

컨셔스존의 ‘아프리카로즈’ 부스는 아프리카 장미를 수입해 공급하는 업체로 장미를 수입해 귀걸이를 만들기도 하고, 다양한 곳에 장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안해 시선을 모았다. 장미는 케냐에서 수입하고, 케냐에서는 장미 수출로 번 수익을 사람들의 일자리를 만들고, 아이들에게 학교를 보내는 비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시장 참가 등록대가 있는 입구 쪽에 자리잡은 핑키도쿄존 또한 이번 전시회 때 관심이 높았던 영역이다. 두번째인 핑키도쿄존은 도쿄에서 활동하는 유명 스타일리스트 미키아이자와(일명 미키티)가 픽(PICK)한 업체들로만 구성했다. 감각적이고 트렌디한 업체들을 한 데 모았다는 것을 단박에 알 수 있을 정도로 화려하면서 유니크한 제품들이 돋보였다. 한국의 캐주얼 브랜드 ‘로이로이서울(royroy seoul)’과 파리에서 참가한 남성정장 브랜드 ‘콘니바스 파리(Connivences Paris)’가 이곳에서 주목을 끌었다.

스타일리스트 미키티가 픽한 업체가 핑키도쿄존이면 주최사인 유비엠재팬이 픽한 업체들이 모인 곳은 에디트존이다. 에디트존의 커워드는 럭셔리와 컨템포러리, 아방가드르다. 한국의 ‘마레디마리’, ‘우신’, ‘메종미네드’ 등이 이곳에서 부스를 운영했다. ‘마레디마리’는 지난 3회에 이어 두번째 참가한 고급 니트전문 업체로 차별화된 프리미엄 니트웨어로 주목을 끌었다. ‘메종미네드’는 데님을 메인으로 하는 업체로 차별화된 캐주얼 데님으로, ‘우신’은 여성복 니트의 강점을 살린 대표 아이템들을 앞세워 참가해 비즈니스 상담을 펼쳤다.

매직재팬은 이번에 키즈존도 처음으로 구성했다. 눈에 띄는 장소인 입구 맨 앞에 위치시킨 키즈존에는 의류와 용품, 그리고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업체 등 다양한 업체들이 참가해 3일간의 전시 일정 내내 바쁜 일정을 보냈다.
그리고 소싱존에는 글로벌 생산기지로 부상한 중국을 비롯해 아시아 국가의 ODM, OEM 업체들이 대거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매직재팬에 참가한 각국 바이어들의 반응은 다양했다. 일본 바이어는 다른 전시회보다 새로운 업체, 새로운 브랜드를 만날 수 있어 좋았다라는 의견을 보였고, 중국 바이어는 실제 그 자리에서 오더를 하거나 샘플을 구매하는 적극성을 보여 눈에 띄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원더플레이스 등 한국에서 방문한 바이어들은 해외 업체뿐만 아니라, 서울에서도 만날 수 있는 한국 업체들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상담하는 색다른 모습을 보였다.

이번에도 일본 현지는 물론 세계 여러 국가의 바이어들이 도쿄 빅사이트 전시장을 찾았다. 일본에서는 이세탄, 소고, 긴자식스 등의 대형 유통회사부터 쉽스, 토쿄핸즈, 저널스탠다드 등의 편집숍 브랜드, 월드, 프랑프랑, 클로젯 등의 여러 기업에서 바이어로 방문했다.
글로벌에서는 미국의 ‘KAI SHOWROOM’, ‘BARNEYS NEWYORK’, 영국의 ‘BROWN’, 독일의 ‘ANDREAS MURKUDIS’ 등과 함께 한국, 홍콩, 중국, 태국, 대만 등 각국의 패션관련 기업들이 바이어로 방문해 상담을 진행했다.
“매직재팬, 타 전시회와 다른 우리만의 색깔 만들겠다.”
유끼오구라 ‘유비엠재팬(UBM JAPAN)’ 세일즈 총괄

“우리만의 전시회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타 전시회와 비슷한 전시회가 아니라, 우리만의 색깔을 지닌 전시회를 만들어야 미래가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패션 시장 상황이 좋지 않다. 참가업체와 바이어가 모두 이것을 알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차별화된 전시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매직재팬 주최사인 유비엠재팬의 유끼오구라(이하 유끼) 세일즈 총괄은 전시 비즈니스가 앞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비슷비슷한 전시회와 다른 매직재팬만이 지닌 차별화된 요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끼 총괄은 이번 4회 매직재팬을 통해 새로운 카테고리를 선보여 차별화를 위한 노력에 힘을 쏟았다고 밝혔다. 공정무역, 친환경, 리사이클관련 업체들을 위한 컨셔스존이 대표적이고, 어린이관련 업체를 모은 키즈존을 처음으로 구성했고, 유명 스타일리스트 미키아이자와가 선정한 업체만을 모은 핑키도쿄존도 이번에 두번째로 한층 진화한 새로운 모습을 보였다.
“컨셔스존은 타 전시회에서도 볼 수 있는 구성이다. 하지만 매직재팬에 참가한 업체들은 아무 곳에서나 만날 수 있는 업체가 아니다, 해당 분야에서 대표적인 업체이면서 전문 업체로만 구성하기 위해 힘썼다. 부스 숫자보다 참가업체의 진정성과 수준 등 내실을 더 중요하게 판단하고 있다.”
유끼 총괄은 전시회 일정 내내 일본을 비롯해 미국, 영국, 중국 등에서 찾은 바이어와 참가 업체를 매칭하는 데에 힘을 쏟았다. 바이어 리스트를 미리 공유하고 매칭 신청이 있을 경우 시간을 정해 바이어가 부스를 찾도록 해 부스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일대일 바이어 매칭 프로그램’을 지난 행사에 이어 이번에도 크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이다.
“매직재팬이 중국만큼 트래픽이 많은 전시회가 아니다. 세계적인 전시회와 비교시 사람 수는 적을 수 있지만 실제 바잉하고, 비즈니스가 이뤄지는 전시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문화, 음악, 패션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바이어들이 한국의 컨텐츠를 많이 찾고 있다. 이에 2019년 봄 전시회에 한국 업체들을 위한 공간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