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넌트뉴스가 이번 7월호에 새롭게 떠오르는 지역(상권)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유통이 크게 위축되고 있고, 언택트의 트렌드 증가로 라이브방송 등 온라인 커머스(유통)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새롭게 떠오르는 지역(상권)이 있고, 코로너19의 악조건 속에서도 그 어느 지역보다 빠른 회복으로 주목받는 곳(상권)이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새롭게 이슈를 불러 일으키며 성장하고 있는 지역(상권)을 파악하게 위해 유통업계 상권(점포)개발 경험이 풍부한 오피니언 리더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것이다.
최근에 어느 지역(상권)이 활성화되는지, 어떤 숍이 인기를 얻고 있는지, 앞으로 오프라인 상권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각각 질문을 던져 답변을 받았다. 테넌트뉴스는 이들의 답변이 유통 업계의 비즈니스 전개에 힘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회사 : 한국파파존스㈜
성명 : 김용훈 이사
업종 : 식음료/피자
브랜드 : 파파존스 피자
Q/A
Q1. 회사 내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1 / 한국 파파존스 사업개발팀 이사로서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 가맹전반적인사업, 상권 및 사이트 개발, 임대차 계약, 시공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Q2. 최근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는 어디인가요?
A2 / 파파존스의 슬로건인 ‘Better Ingredients, Better Pizza(더 좋은 재료, 더 좋은 피자)’와 같이 대한민국 국민에게 뛰어난 맛과 품질의 파파존스 피자를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전국 매장 300개 오픈을 달성하는 것이 가장 큰 관심사다.
Q3. 최근 지켜보고 있는 지역(상권, 장소)은 어디인가요?
a3 / 서울 및 광역시의 주거 지역과 오피스 지역이 복합되어 있는 곳에 관심을 갖고 있다. 파파존스의 경우 독립문점, 여의도 점을 예로 들 수 있다. 독립문점의 경우 광화문 상권과 주거지역, 여의도점의 경우 증권사, 방송 및 언론사와 주거지역이 복합되어 있는 상권이다.
Q4. 위(3번)의 지역(상권, 장소)에 특별히 관심을 둔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4 / 아무래도 매출 안정성이 뛰어난 상권이기 때문이다. 평일에는 기업체에서 단체 주문, 주말에는 주거지역에서의 주문 등이 주를 이룸으로써 매출이 좋고 수익성 또한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Q5. 앞으로 오프라인 상권은 어떤 변화가 예상되나요?
a5 / 배달사업의 경우 매출이 2019년 대비 20~30% 성장 한 것으로 알고 있다. 피자의 경우 2008년부터 레스토랑 보다는 배달시장으로 인해 매출 증가, 특히 올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 등의 이유로 오프라인에 대한 매출은 크게 축소 되었다.
피자 배달 전문점이 가지고 있는 주문 채널은 크게 1) 콜센터 주문 2) 온라인 주문 (웹 또는 앱) 3) 배민, 요기요 등의 외부채널을 통한 주문 4) 매장에 방문하는 내방 주문 고객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아무래도 오프라인은 음식 주문 트렌드 변화로 인한 배달주문 증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외출 자제등의 이유로 더욱 더 축소 될 것으로 보인다.
Q6. 향후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요?
a6 / 파파존스 피자를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2025년까지 전국 300여개의 매장을 오픈하는 것이다. 또한 국내 피자 전문점 중 최고의 피자 전문점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