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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신유통 확장, 중국 최대 할인마트 지분 인수

‘알리바바’가 중국 최대 마트 체인업체에 거액을 투자, O2O(온·오프라인 통합) 시장 확대와 신유통 영역 확장에 속도를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알리바바 그룹은 20일  프랑스 오샹리테일(Auchan Retail S.A.)와 대만계 룬타이(潤泰)그룹 등 마트 체인을 산하에 둔 가오신(高鑫)소매그룹(SUN ART Retail Group Limited)의 지분 36.16%를 224억 홍콩 달러(약 3조1537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

가오신그룹은 중국 최대이자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오프라인 마트체인 업체로 전국 29개 성·시·자치구에 446곳의 어우샹, 룬타이의 다룬파(大潤發) 마트 등을 운영 중이다. 최근 수 년간 중국 오프라인 소매시장 점유율 1위의 왕좌를 지켜온 ‘공룡급’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은 1000억 위안을 넘었다.

이번 인수가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강조하는 ‘신유통’ 전략의 일환이라고 분석했다. 마 회장은 1년여 전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매장·물류를 결합하는 ‘O2O’ 모델의 신유통을 핵심 사업으로 제시했다. 알리바바가 제시한 신유통은 신선식품 등 오프라인 마트와 전자상거래, 모바일 결제는 물론 스마트 물류를 결합한 개념이다.

알리바바는 이번 협력으로 O2O 시장은 물론 신유통 범위를 확대하고 가오신은 알리바바를 통해 신유통 체계를 구축하고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이용해 온라인 시장을 개척·확장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올해 초 2월 알리바바는 ‘2017 신유통 전략 발표회‘를 통해 마윈 회장은 2017년은 ‘신유통’을 시작하는 원년이라 천명하며, 그룹 전체가 신유통 도입을 위해 전념할 것이라 밝힌바 있다. 신유통을 대표하는 모델 허마셴셩은  알리바바로부터 대규모 전략적 투자를 유치한바 있으며, 향후 1년 내 중국 내 2000 개 매장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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