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아시아 패션산업의 원-스탑 플랫폼인 APLF 패션액세스(APLF Fashion Access) 전시회가 마침내 홍콩으로 돌아왔다. 신발 및 가죽 액세서리 분야의 비즈니스 플랫폼인 APLF Fashion Access 전시회는 오는 2024년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홍콩 전시컨벤션센터(HKCEC)에서 개최를 앞두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을 아시아 패션시장에 연결시키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전망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이번 ‘APLF Fashion Access’는 APLF Leather,Fashion Access, Materials+의 3개 전시회를 통합한 형식으로 개최한다.
나아가 ‘APLF Fashion Access’는 본지 테넌트뉴스(TenantNews)와 제휴해 전시회 참가 업체 모집과 전시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홍보 등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다.
2020년 개최 예정이었던 APLF는 코로나팬데믹에 의해 취소될 수밖에 없었고, 이에 이번 전시회는 부스배치 측면에서 전략적인 변화를 가지고 개최될 전망이다. 2020년 기준 APLF LEATHER는 전시장 1층 1A-1E 홀, Fashion Access & Material+는 3층에 위치해 있었으나, 2024년에는 APLF LEATHER는 3층으로, ‘Fashion Access’ & ‘Material+’는 1층으로 이동된다.
‘Fashion Access’와 ‘Materials+’를 전시장 1층으로 이동하게 될 경우 피혁 산업에 중점을 두었던 전시회가 올해 APLF 2024를 시작으로 패션 중심의 전시회로 전환됐다는 점을 엿볼 수 있다.
피혁 바이어뿐만 아니라 Y세대와 Z세대의 새로운 패션 및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피혁 공급망에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더 큰 파급력을 가진 전시회가 될 전망이다. 이러한 전시 배치는 방문객의 원활한 흐름과 제품 그룹화, 서비스, 기계 및 화학 부문의 세분화에 있어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고, 바이어 또한 제품의 소싱 목적에 따라 전시회를 더 쉽게 탐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Fashion Access는 뛰어난 생산 능력과 지속 가능 자격증을 가진 전문 제조업체(OEM/ODM)를 모집해 FW24/25 시즌을 위한 가방, 신발, 가죽 제품, 의류 등을 구성했고, 아시아 최고의 패션부문 생산업체를 포함해 수입가능한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인다. 뿐만 아니라 신발과 의류, 가방, 핸드백, 소형 가죽제품 및 기타 패션 악세서리 제품이 광범위하게 전시될 예정이다.
본 행사는 개별 참가업체 외에도 중국,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파키스탄, 베트남 등의 국가관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참관객들이 비즈니스 활동에 필요한 새로운 글로벌 네트워크의 형성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의 파트너십도 강화할 수 있는 등 원-스탑 플랫폼으로써 3일에 걸쳐 진행된다.

최근 시장조사에 따르면, 2024년 아시아 신발 산업시장은 연간 3.93%의 성장률 속에 1,629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가죽 신발 부문은 2.35%의 성장률을 통해 신발 산업 전체 매출에서 413억 달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남아시아의 경우에는 의류와 신발에 대한 소비자 지출이 2023년부터 2028년까지 35.8%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신발 및 가죽 제품에 대한 수요는 소득 증가, 패션 의식 증가, 온라인 소매 보급 증가, 고품질 제품에 대한 선호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변하고 있다.
또한, GlobalData의 연구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2024년 5% 성장해 시장 가치가 1,7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다양한 신발 스타일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아시아 패션산업에 초점을 맞춘 ‘APLF Fashion Access 2024’는 패션 분야의 종합적인 소싱을 추구하는 주요 바이어, 디자이너, 브랜드 등을 유치하고 있다. 수년에 걸쳐 APLF 전시회는 교육부문에 대한 세미나와 컨퍼런스를 통합해 비즈니스와 지식 획득의 기회를 결합시킨 행사로 진행해 왔다.
그 중 GFES(The Global Footwear Executive Summit)는 APLF 행사의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지난 2015년에 시작된 ‘Global Foot wear Retail Conference’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 온 행사이다. 신발 소매업체, 제조업체, 소싱업체, 다양한 브랜드, 무역관련 미디어 등이 업계 최고의 구성원들로부터 가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한다. 또한, GFES는 Fashion Access의 신발 분야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신발 소싱 플랫폼으로도 활용되고 APLF가 통합된 성공적인 행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이 되고 있다.
‘APLF Fashion Access 2024’는 교육, 세미나, 워크샵, 패션 이벤트가 있는 단순한 전시회가 아닌 그 이상을 제공한다. 바이어들은 패션 산업의 전문성을 지닌 전시회에서 효과적인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APLF 2024 개최를 앞두고 주최측은 계속해서 참가업체를 모집하고 있으며, 그간 2020년부터 5년 동안 열리지 못했던 전시회가 2024년 다시 열리게 돼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