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대표 신화숙)가 어제(10월 15일) 서울에서 열린 연례 셀러 컨퍼런스에서 모든 규모와 카테고리의 한국 셀러들이 글로벌 매출 확대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적 우선 과제를 발표했다.
‘혁신이 밝히는 미래’를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는 기업가들의 글로벌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를 다루었으며, 셀러와 정부 기관 관계자를 포함해 약 2,000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관을 등록했다.
신화숙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 대표는 “지난해 다양한 규모와 카테고리의 한국 셀러들이 아마존의 혁신과 글로벌 자원을 활용해 더욱 큰 성과를 거둔 것을 보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셀러 커뮤니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한국 기업가들이 세계적인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고, 아마존에서 더 큰 성장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년 전략적 우선 과제 발표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여러 카테고리의 한국 셀러들이 다가오는 2025년에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세 가지 주요 전략적 우선 과제를 발표했다. 우선, K-뷰티의 글로벌 확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마케팅, 물류, 데이터 분석, 셀러와 제조 업체 간 연결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한국 뷰티 셀러가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프로그램은 2025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미래의 스타 뷰티 셀러를 발굴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해당 프로그램은 경쟁과 전문가 심사 과정을 거쳐 선정된 셀러들에게 아마존 글로벌셀링과 업계 전문가들의 집중 교육 과정을 통한 종합적인 교육과 자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전략적 계정 서비스를 강화해 더 많은 한국 셀러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적격 셀러는 특정 제품 카테고리와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대한 심층적인 전문 지식을 가진 전담 아마존 매니저가 제공하는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신규 고객 부문 식별, 판매 증대 접근 방식 제안, 제품 선택, 광고 운영, 재고 관리 최적화 등 고급 제안을 포함한다. 또한,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 팀이 진행하는 온·오프라인 특화 교육 프로그램은 한국 셀러들이 숙련된 전문가와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는 소중한 자원인 만큼 더욱 강화될 계획으로, 내년에는 보다 많은 한국 셀러가 참여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정부, 외부 서비스 사업자 및 기타 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다각적인 수출 지원 이니셔티브를 진행하고자 한다.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는 지난 몇 년간 한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KOSME), 서울경제진흥원(SBA) 등 여러 한국 정부 기관과 협력해 유망한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는 프로젝트를 실행해 왔다.
올해부터는 한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의 협력을 강화해 아마존 미국, 일본, 유럽 스토어에 입점된 약 400개의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는 내년 정부 지원 프로젝트를 더욱 다양화하고, 지역 당국과 협력해 더 많은 성공적인 글로벌 확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속 성장하는 다양한 규모와 카테고리의 한국 셀러들
독립 셀러들은 한국 셀러들을 포함해 현재 아마존 스토어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 셀러들의 매출은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 팀의 지원이 확대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2024년 1월부터 8월까지 뷰티 카테고리의 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던스(Biodance)는 콜라겐 마스크와 K-뷰티의 경쟁력을 미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 알리는 대표적인 한국 뷰티 브랜드로, 올해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에서 탑 브랜드 셀러 어워드 수상자 중 하나이다. 김한준 바이오던스 해외 사업 총괄은 “바이오던스는 아마존 내 페이셜 마스크 베스트 셀러 브랜드 중 하나로 큰 인기를 얻어 올해 월 50억에서 1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는 한국 브랜드라면 아마존을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아마존은 콘텐츠, 판매, 광고, 마케팅, 물류 등 글로벌 판매에 필요한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지원하는 솔루션, 툴, 그리고 현지 지원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아마존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아마존 광고의 다큐멘터리 시리즈 ‘라이징 스타(RISING STARS)’를 첫 공개했다. ‘라이징 스타’는 5개국 글로벌 진출에 성공한 14개 브랜드의 여정을 다루며, 첫 번째 에피소드로 아마존 글로벌셀링과 아마존 광고의 지원을 받은 위시컴퍼니의 브랜드 ‘디어,클레어스’를 소개했다. ‘라이징 스타’는 인사이트 공유를 통해 글로벌 확장 노하우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마존 탑 브랜드 셀러 어워드 수상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11개 브랜드가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아 아마존 탑 브랜드 셀러 어워드를 수상했다. 특히 메디큐브(Medicube), 바이오던스, 아누아(Anua), 브이티코스메틱(VT Cosmetics), 닥터엘시아(Dr.Althea)는 아마존 챔피언 부문, 성분에디터(Sungboon Editor), 달바(d’Alba), 바잘(VARZAR), 키니코라(KINIKORA), 널핏(Nurfit), 케이 큐리어스 팬트리(K Kurious Pantry)는 아마존 루키 부문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