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일공일컴퍼니(대표 윤재익)의 스페인 캐릭터 브랜드 ‘쿠쿠스무스’의 ‘2018 패밀리 컨퍼런스’ 행사가 지난달 30일 개최됐다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이미 ‘쿠쿠스무스’와 계약해 현재 사업을 펼치고 있는 협력사와 향후 협력을 위해 업무 조율 중인 예비 협력사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인 행사로 마무리됐다. 이날 일공일컴퍼니는 ‘쿠쿠스무스’의 상반기 사업 전개 현황과 하반기 전략 및 중장기 계획을 발표해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

일공일컴퍼니는 2017년말 스페인의 국민 캐릭터 브랜드 ‘쿠쿠스무스’와 국내 토털 브랜드 사업 전개권을 획득하고, 최근까지 국내 업체를 대상으로 협업이나 서브 라이선시 모집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컨퍼런스 행사에서 올해 3월부터 본격적인 사업 전개에 나서 상반기 기간 동안 다수의 기업과 협업 또는 서브 라이선스 계약을 진행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발표했다.
대표적으로 ㈜신성통상의 ‘탑텐’ 사업부와 브랜드 협업(CO-BRNAD)을 통해 공동 상품 개발에 협의했다고 소개했다. ‘쿠쿠스무스’의 다양하고 독특한 캐릭터 이미지를 ‘탑텐’ 의류 부분에 프린트물로 사용하는 등 공동 협의키로 했다는 것. 또한 봉제인형 전문기업 ㈜남달라와 인형 제조와 유통에 대해, 양말제조분야 풍부한 경력을 지닌 ㈜베스트코퍼레이션과 양말 생산 및 유통에 대해 서브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주요 카테고리에 대한 계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나아가 지난 8월에는 패션잡화 외에 (주)시노코리안과 협업하여 팬시 및 화장품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으며, ㈜유니즈소프트와는 ‘쿠쿠스무스’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전략 게임 및 보드 게임 개발에 나서 2019년 상반기부터 구글앱을 통해 전세계 245국에 유통 및 전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윤재익 일공일컴퍼니 대표는 이날 컨퍼런스 행사에서 “조만간 스위트스팟과 협업하여 팝업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고, 코스튬을 활용한 마케팅도 전개할 계획”이라면서 “이처럼 하반기에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보다 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전국 고교 및 대학생 대상 ‘쿠쿠스무스’ 캐릭터 공모전을 여는 등 고객 참여형 마케팅을 통해서도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올해까지 나머지 카테고리에 대해 서브 라이선스 파트너 선정작업을 모두 마치게 된다”면서 “이후 ‘쿠쿠스무스’ AR카페 사업을 추진해 2019년 하반기에 사업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중장기 계획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