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생활하는 모든 건물에는 건물구조디자인 기술이 적용돼 있다. 세계적인 명소가 된 쇼핑몰, 공항, 오피스빌딩 등 창의적이고, 유니크한 건물일수록 더욱 고도화된 건물구조디자인 기술을 필요로 한다.
이 같은 건물구조디자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이 있다. 바로 인천공항터미널2와 삼성동 파르나스타워, 베트남 롯데센터 하노이, 말레이시아 무역 진흥공사 전시장 및 컨벤션 센터 등 다수의 랜드마크 시설의 건물구조를 디자인한 (주)동양구조안전기술이 그 주인공이다.
(주)동양구조안전기술은 공학박사이면서 국내 대표 구조기술사인 정광량 대표가 이끌고 있다. 정 대표는 2020년 건축구조설계분야에서 대한민국 건축 분야 성장과 공공건축을 위해 봉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16회 토목건축기술대상 기술인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그는 국내외 초고층 건물이나 대공간(실내 광장) 건물 프로젝트에 대부분 참여하면서 건축구조 분야를 선도한 대표적인 인물이기도 하다.
“건물이 특이하다 싶으면 뼈대가 특이하다고 보면 됩니다. 건축 디자이너가 그림을 그리면 그 그림에 맞게 뼈대를 세우는 것은 구조디자인 회사가 맡습니다. 특히 초고층 건물이나, 대공간이 필요한 공연장, 운동장, 공항시설 등은 더욱 고도화된 건물 구조디자인 기술이 필요한 곳입니다.”

(주)동양구조안전기술의 정광량 대표는 건축 디자이너의 디자인 의도를 실현하는 것은 결국 건물구조디자인 기술로 해결이 가능하다면서, 특히 초고층 빌딩이나 공항과 대형 운동장 같은 대공간을 필요로 하는 건물은 더욱더 고도화된 건물구조디자인 기술이 뒷받침돼야 안전한 건물로 지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지진이나, 태풍 등의 자연재해는 물론, 중력과 하중, 횡력 등의 물리적인 힘에도 안전한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이들을 모두 고려한 첨단 건물구조디자인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건물의 형태가 유선형이거나 예술적인 형태를 띤 비정형의 건물일수록 더욱더 건물구조디자인 회사의 뛰어난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주)동양구조안전기술은 이러한 첨단 기술 인프라를 모두 갖춘 기업으로 최근 들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바로 현대백화점이 지난 2월 서울 여의도에 오픈한 ‘더현대서울’의 건물구조디자인을 맡은 회사이기 때문이다.

“더현대서울이 포함된 여의도의 파크원 건물은 설계부터 시공까지 13년이 걸린 프로젝트입니다. 초기에 함께했던 건축주, 시공사, 설계사, 설비 업체 등의 모든 업체가 바뀌는 등 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곳이죠. 유일하게 건물 구조 디자인 회사인 저희만 처음 기획단계부터 완공과 오픈까지 함께한 회사입니다. 이곳은 세계적인 건축 디자이너가 참여했고, 저희 회사의 첨단 기술이 적용된 대표적인 건물입니다.”
◇ 더현대서울을 포함한 파크원 전체 건물의 구조디자인 시공

(주)동양구조안전기술이 건물의 구조디자인을 한 파크원은 4개의 건물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7월 준공된 오피스빌딩 2개동과 올해 2월 24일 오픈한 페어몬트 호텔과 더현대서울이 이에 해당된다. 파크원은 국내에서 세 번째로 높은 오피스 빌딩(333m)을 포함해 백화점과 호텔이 함께 들어선 곳으로 오픈과 함께 단번에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빌딩 자리에 올라섰다.
오피스빌딩은 대지 4만 6465㎡에 지하 7층~지상 53층으로 된 타워 1동과 지하7층~지상 69층으로 된 타워 2동 건물로 구성돼 있고 백화점인 ‘더현대서울’은 지하 7층~지상 8층에 영업 면적만 8만9100㎡(2만7000평) 규모다. 페어몬트호텔은 총 31층에 326개 객실, 4개의 레스토랑과 바, 페어몬트 골드 라운지, 피트니스 센터, 수영장, 스파 등의 부대시설로 구성돼 있다.

“여의도 파크원은 초고층 건물 오피스타워와 백화점, 호텔로 구성된 저희 회사의 최첨단 구조디자인 기술이 총망라된 건물입니다. 파크원은 프랑스 파리 퐁피두센터, 영국 런던 그리니치 반도의 밀레니엄돔 등을 설계한 세계적인 건축가 리처드로저스가 설계했습니다. 그리고 건물의 구조디자인은 저희 회사가 맡아 완성한 곳입니다. 파크원에 대해 업계는 한강의 스카이라인을 감각적으로 변화시킨 하나의 예술작품과 같은 건축물로 평가해 고무적입니다.”
특히 파크원의 ‘더현대서울’은 최신 공항시설이나 대형 운동장 등에 적용되는 기둥이 없는 대공간 기술이 적용된 리테일 공간이다. 이곳은 지상 1층부터 5층까지 매장 동선을 타원형 순환구조로 설계했고 고객들이 매장을 걷는 동선 너비는 최대 8m로, 다른 백화점보다 2~3배가량 넓게 만들었다.
“파크원 전체는 3D 스캐너와 드론을 이용한 3차원 데이터와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시공 오차를 줄이면서 건물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해 안전한 건물로 완성했습니다. 특히 더현대서울은 모든 층에서 자연채광을 받을 수 있는 구조로 디자인했고, 대형 크레인 8개의 구조물이 지붕을 지지함으로써 내부 기둥을 없애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곳입니다. 따라서 쇼핑의 편의성을 최대로 끌어올린 점이 강점입니다. 나아가 지붕과 크레인이 일반 건축물로 보이지 않고 한국의 전통미를 엿볼 수 있는 건축물로 표현한 점도 주목받고 있는 부분이죠.”
더현대서울의 지붕은 거대한 방패연 3개가 백화점 전체를 덮고 있는 모습으로 만들었고, 지붕을 지탱하는 크레인 8개는 학 8마리가 건물 옥상에 앉아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따라서 건물 옥상과 천정은 한국의 전통미를 느낄 수 있는 커다란 학 8마리가 마주보고 앉아 방패연 3개를 들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파크원의 모든 건물 외부 모서리 기둥에는 한국 전통 목조 건축물에 적용하는 단청을 본떠 적색 색깔을 입혀 건물 외부 컬러를 통해서도 한국의 전통미를 엿볼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더현대서울은 전통 미적 감각을 적용한 유니크한 건물 구조에 지상층 어디서나 자연 채광을 볼 수 있고, 내부에 탁 트인 대공간(大空間) 등을 구현해 멋진 뷰(VIEW)가 가득한 곳으로, 오픈하자마자 쇼핑 명소로 부상했다.
◇ SNS에 사진 찍어 올리고 싶은 멋진 공간이 바로 성공한 건물

더현대서울은 오픈 첫날부터 연일 사람들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고, 입점한 테넌트(브랜드매장)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외부 경기와는 아랑곳하지 않고 높은 매출을 일으키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리테일 시설을 지을 때는 무엇보다 공간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멋진 쇼핑 공간을 만들어내야만 사람들이 몰려오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일명 사진찍기 좋은 공간이 바로 멋진 건물이고, 쇼핑하고 싶은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SNS에 올리는 사진을 통해 자신의 취향과 지위, 원하는 감성을 드러냅니다. 따라서 멋진 건물을 찾고 그곳에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려고 찾아 갑니다. 바로 더현대서울이 사진찍기에 최고인 멋진 쇼핑 공간이 된 것입니다.”
더현대서울은 1층부터 8층까지 기둥을 없앤 대공간으로 인해 개방감이 뛰어나다. 또한 캔틸레버(돌출형) 공법으로 캐노피를 넓게 뽑아 쇼핑하기에 최적의 넓은 동선을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더현대서울이 성공적인 오픈과 함께 이후에도 계속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은 바로 최적의 쇼핑환경을 구현한 (주)동양구조안전기술의 뛰어난 건물구조디자인 기술이 만들어 낸 결과인 것이다.

정 대표는 건축관련 일로 전 세계의 오피스빌딩, 쇼핑몰, 백화점, 공항, 공연장 등 안 가본 데가 없을 정도로 수많은 곳을 방문한 경험을 갖고 있다. 따라서 전 세계를 살펴본 결과 우리나라는 초기에 일본식 백화점을 많이 따랐고, 그 이후 쇼핑몰과 아울렛은 미국의 스트리트형을 많이 따랐다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곳으로 우리만의 문화에 맞는 쇼핑 공간이 필요한 곳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곳으로 바람이 불고, 눈과 비가 자주 내립니다. 그리고 요즘은 바깥에 공기가 좋지 않고, 살고 있는 집과 아파트는 좁은 편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쇼핑은 커다란 대공간을 전제로 설계를 해야 합니다. 현재 상당수의 백화점은 답답한 공간으로 인해 더 이상 사람들이 가지 않습니다. 이제 매장보다는 매장을 포함하고 있는 전체 건물 구조와 공간디자인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사진을 찍고 싶은 멋진 공간, 건물로 짓는 것이 바로 쇼핑시설을 성공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된 것입니다.”
한편 정 대표는 지금까지 회사가 건물 구조디자인에 사용했던 특허기술과 3D스캐닝, AR 및 VR기술이 합쳐진 XR(Extended Reality) 기술 등을 새로운 영역에 적용해 추가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물구조를 3차원으로 보여주는 솔루션을 개발해 게임, 모델하우스, 집과 아파트 내부 등 3D로 현실감있게 보여주는 서비스를 통해 또 다른 수익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