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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에로쑈핑 2호점’, 해외 고객 위한 상품 가득 채웠다

동대문 두타몰 입점, 타깃 고객 서로 일치해 시너지 효과 기대

이마트의 ‘삐에로쑈핑’ 2호점이 순항 중이다. 지난 9월 6일 문을 연 삐에로쑈핑 2호점은 동대문 두타몰 지하 2층에 위치해 국내 고객은 물론 해외 고객까지 몰려 기대 이상의 매출과 집객 효과를 얻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는 이번 동대문 두타몰 입점을 통해 먼저 서울 삼성역 코엑스몰 1호점으로 강남 시대를 연데 이어 ‘삐에로쑈핑’ 강북시대를 열며 성공 신화를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동대문 두타몰에 ‘뻬에로쑈핑’ 2호점이 지난 9월 6일 문을 열었다

전체 규모는 1408㎡(약 426평)으로 이곳에는 무려 3만 2000여개 다양한 상품을 구성해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삐에로쑈핑’ 2호점이 입점한 동대문 두타몰의 상권은 ‘삐에로쑈핑’이 타깃으로 하는 주 고객층과 일치해 이마트는 최적의 입지 조건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외국인 관광객이 집결하는 곳으로 글로벌 시장에 알리는 데에도 제격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삐에로쑈핑’은 ‘재미’와 ‘가성비’를 극대화한 만물상 개념의 디스카운트 스토어로 20~30대 고객을 주 타깃층으로 잡고 있다. 실제 방문 고객 비율 또한 20~30대가 54.1%로 절반이 넘어 타깃에 적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두타몰 방문 고객 역시 20~30대 고객이 전체 고객 중 70% 정도로 대다수를 차지하는 만큼 ‘삐에로쑈핑’과는 최적의 만남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는 국내외 젊은층이 많은 한류 문화의 중심지인 동대문의 상권 특성을 살려 ‘삐에로쑈핑’을 ‘한국에 방문하면 꼭 들러야 하는 명소’로 키운다는 전략이다.

두타몰은 연간 840만명의 외국인이 방문하는 한류 쇼핑, 문화, 미식의 중심지로 DDP(동대문디지털플라자)와 동대문 패션 도매 쇼핑몰을 비롯한 각종 관광 자원들이 풍부한 지역이다.

이에 이번 2호점은 중국, 대만, 일본, 동남아 등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방문 객수가 높은 만큼 이곳에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 구색을 강화하고 있다.

입구 바로 앞에 외국인 고객 대상 한국 기념품 매대, 일본 인기상품 매대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인기 먹거리, 아이돌굿즈, K뷰티 상품들도 한 곳에 모았다. 또한 전용 매대 이외에도 중국 고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한국 고급 분유, 죽염, 한방 샴푸, 생리대 등의 한국 H&B 상품들과 인기 가공식품, 카카오·라인 캐릭터 상품, 전통 수저, 중국어 전용 전기 밥솥 등의 상품 군을 강화했다.

외국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편의제공도 하고 있다. 평범하지 않고 독특한 안내 문구로 화제를 모았던 ‘삐에로쑈핑’은 매장 내 안내 문구를 한글뿐 아니라 영문과 중문, 일부 상품에 한해서는 일본어, 아랍어도 함께 표기한다. 또한 두타몰 4층에 위치한 전용 데스크에서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간단한 안내 및 부가세 환급 서비스인 택스리펀드(TAX REFUND)도 가능하다.

◇ 더 정신 없게 진화한 ‘삐에로쑈핑’ 2호점, 심야 영업 등으로 차별화

‘삐에로쑈핑’ 두타몰점은 코엑스점보다 더 정신없고 더 혼란스럽게 ‘진화’했고 보물찾기 하는 ‘재미’는 배가 됐다. 두타몰점(1408㎡, 약 426평)은 코엑스점(2513㎡, 약 760평)에 비해 면적은 44% 가량 작은 반면, 상품 수량은 20% 가량만이 줄어든 3만 2000개로 면적 대비 상품 진열 수가 늘었다.

특히 ‘삐에로쑈핑’ 두타몰점의 구성에는 코엑스점의 영업 노하우가 십분 반영됐다. 상권에 맞지 않는 상품들은 과감히 스크랩했고, 소위 잘나가는 ‘알짜’ 상품들은 늘어났다.

신선식품 및 일반 생필품, 캠핑·등산 용품, 부피가 커 들고 다니기 힘든 상품 군을 축소했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광천김’, 죽염, ‘쿠쿠 밥솥’ 등의 한국 인기상품과 기념품, 아이돌 굿즈 및 캐릭터 완구 상품은 보강했다.

한편 24시간 잠들지 않는 도시인 동대문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삐에로쑈핑’도 심야 영업에 나선다. 기존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했던 코엑스점과는 달리 ‘삐에로쑈핑’ 두타몰점은 오전 10시 30분부터 새벽 5시까지 운영한다. (일요일 자정 12시 마감)

새벽에도 유동 인구가 많은 동대문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삐에로쑈핑’은 심야 영업을 통해 새벽 잠재 고객 유치 및 자체 경쟁력을 보다 높여 나갈 계획이다.

◇ 오픈 2달 맞은코엑스몰 삐에로쑈핑 1호점 순항 중

지난 6월 28일 개점 이후 8월 29일까지, ‘삐에로쑈핑’ 1호점은 누적 방문객 수가 60만명에 육박하며 두 달이 지난 현재도 일 평균 1만명 가까이 방문하고 있다. ‘삐에로쑈핑’은 오픈 당시부터 정돈보다 혼돈, 상품보다 스토리, 쇼핑보다 재미라는 기존 유통업계의 상식을 과감히 뒤엎는 시도로 큰 화제를 모았다. 현재까지 ‘유투브’에서 ‘삐에로쑈핑’ 관련 리뷰 동영상은 220건 이상 업로드 됐고, 인기 영상의 경우에는 112만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인스타그램’ 누적 게시물 또한 1만건을 훌쩍 넘기며 온라인 및 SNS 상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삐에로쑈핑’은 전체 매출의 80% 이상이 중소기업 및 중소벤더 상품일 만큼 판매 경로가 마땅치 않은 중소업체에게 상품을 선보일 공간을 제공하는 등 상생을 위한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유진철 삐에로쑈핑 담당 BM은 “두타몰은 연간 840만명의 외국인이 방문하는 한류문화 및 쇼핑의 중심지로 국내 고객뿐 아니라 외국인 고객 유치 또한 기대하고 있다”면서 “새벽에도 유동인구가 많은 동대문 심야 상권과 삐에로쑈핑의 심야 영업이 결합해 동대문 전체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하기 바란다”고 덧
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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