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N블랙야크그룹(회장 강태선)의 블랙야크가 지금까지 선보인 고기능성 아웃도어 콘셉트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 감도 높고 세련된 스타일의 웨어러블 아웃도어로 리포지셔닝을 단행한다.
지난 5월 블랙야크는 복합문화공간 ‘블랙야크 베이스캠프 북한산점’에서 ‘2025 SS’ 제품을 미리 선보이는 ‘블랙야크 2025년 SS 시즌 컨벤션’을 진행해 유통 관계자들과 기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해당 컨벤션에서 블랙야크는 헤리티지인 ‘히말라야’에서 영감을 받은 컬러와 패턴을 재해석해 한층 착용감이 뛰어나고, 세련된 디자인을 반영한 제품을 선보여 기존보다 한층 더업그레이드됐다는 평가를 받은 것이다.

어패럴 라인에 이어 신발을 비롯해 가방, 배낭,스틱 등의 용품들도 마찬가지 과거보다 기능과 디자인이 개선돼 제품력이 한 단계 더 높아졌다는 평가다. 특히 브랜드 고유의 헤리티지와 트렌디한 무드를 결합해 선보인 여성 캡슐 라인은 기존 아웃도어 씬에서 볼 수 없는 패셔너블한 디자인을 제시해 블랙야크가 한층 더 젊고 감각적인 브랜드로 바뀌고 있음을 예시했다.
이처럼 블랙야크는 고기능성 글로벌 아웃도어로써 기존 테크니컬 라인은 그대로 강조하면서 보다 더 세련되고, 감각적이면서 웨어러블한 디자인의 비중이 높여 새로운 브랜드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블랙야크는 가장 먼저 각 카테고리별 제품 라인의 아이덴티티를 재정립한 후 한층 더 안정적이고 탄탄한 브랜드의 모습을 갖춰 나가게 된다.
DNS 라인이 대표적이다. DNS 라인은 독일 뮌헨 ISPO에서 2015년부터 혁신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한 우수한 제품력을 인정받아 다년간 연속 우수 제품상을 수상할 정도로 최악의 등산 환경 속에서도 자신을 몸을 보호할 수 있는 뛰어난 기능성을 자랑한다.
앞으로 이와 같은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지속적으로 도전해 ‘히말라야’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명확하게 해 나갈 방침이다. 대표적으로 다이니마 (DCF, Dyneema Composite fiber) 원사를 사용한 내구성과 경량성이 뛰어난 다이니마재킷과 배낭 제품 등을 매 시즌 출시해 블랙야크의 앞선 기술력을 선보일 계획이다.
아웃도어 제품에 트렌디한 감성을 반영한 bcc라인은 클라이밍과 볼더링을 즐기는 젊은 층을 위한 라인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활동성이 강한 젊은 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을 확대해 블랙야크를 한층 젊게 만들 전망이다.

나아가 최근에 블랙야크는 ‘알파일 런(Alpine Run)’ 라인에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다. 트레일 러닝 등 액티비티에 필요한 풀착장이 가능한 제품력을 갖추면서, 해당 스포츠 분야의 헤게모니를 강화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초기 러닝 베스트 제품을 시작으로 현재는 어패럴 제품은 물론, 신발, 스틱 등 다양한 용품까지 확대해 트레일 러닝에 관련된 고객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블랙야크는 브랜드 고유의 아이덴티티 강화, 기능과 디자인 향상, 카테고리 재정립, 최신 트렌드 반영과 트레일러닝 카테고리 강화 등의 변화를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고기능성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다. 일상 생활은 물론 액티비티 활동, 여행, 등산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조화를 이루고 기능성까지 뛰어난 웨어러블한 아웃도어 브랜드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블랙야크의 이러한 변화는 오는 FW에 일부 시작해 2025년 SS시즌부터 본격화할 방침이다.

김익태 블랙야크 사장은 “이제 리딩 아웃도어 브랜드에게 혁신적인 고기능성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 됐다. 블랙야크는 이미 우수한 기능을 갖춘 브랜드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블랙야크는 뛰어난 기능성은 기본 갖추면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액티비티 트렌드와 젊고 자연스럽게 착용이 가능한 웨어러블 트렌드를 반영한 브랜드로 변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블랙야크는 산행에 대한 지식과 활동을 공유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아웃도어 커뮤니티 플랫폼 BAC(Blackyak Alpine Club)의 활성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BAC는 대한민국 100개의 산을 오르는 ‘명산 100’, ‘북한산 챌린지 360’, ‘클린마운틴’ 등 산을 매개체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람들의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에 지난해 4월 회원 40만명을 넘었고, 올해 6월 초 기준 5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빠른 회원 확대가 일고 있다.
향후 BAC는 블랙야크의 고객층을 더욱 탄탄하게 하는 역할과 함께 매출 성장에도 든든한 지지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