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원프로젝트(대표 한기능)가 전개하는 대형 베이커리 카페 브랜드 ‘세컨드원(SECONDONE)’이 시간이 지날수록 활성화에 속도가 붙고 있다. ‘세컨드원’은 일반적인 카페와 달리 백화점이나 복합쇼핑몰처럼 고객들이 오랫동안 머물 수 있도록 쇼핑과 재미를 제공하고, 즐길 거리를 도입해 방문 객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세컨드원’은 대형 베이커리 카페이면서 전시, 공연, 팝업을 비롯해 쇼핑의 즐거움까지 함께 제공해 카페와 쇼핑, 문화시설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써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세컨드원’은 2021년 4월 전라도 광주광역시 수완지구에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2023년 8월에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에 2호점, 그리고 올해 1월 아산시 신정호수에 3호점을 오픈해 성업 중에 있다.
전라도 광주 수완지구에 위치한 1호점은 최근 오픈 3주년을 맞았다. 이곳은 2500평 대지에 카페는 3개층 건물에 연면적 500평 규모로 들어섰다. 넓은 정원 같은 야외 공간과 대형 주차장, 그리고 쾌적하고 탁 트인 카페 공간이 특징이다. 이곳은 지난해 25만명이 다녀갔다. 해당 방문객은 음료 주문 건수로 카운트한 숫자여서 정확한 숫자로 볼 수 있다. 여기에 단순 방문자까지 합하면 실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유명한 수목원이 연간 100만명 이상, 전국에서 인기 높은 명산들이 연간 60만명 정도 방문하는 것을 보면 대형 카페 하나에 25만명이 찾았다는 점은 상당히 이례적인 수치로 보고 있다.
다음 2호점은 경기도 광주 초월읍에 대지 2000평에 연면적 500평 규모의 3개층 건물로 오픈했다. 이곳 2호점은 지난해 8월에 오픈해 아직 1년이 안됐지만 1호점보다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올해 1월에 아산시 신정호수에 1400평 대지에 2개층, 300평 규모로 지은 3호점은 오픈 2개월 동안 앞서 언급한 1, 2호점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1호점보다 2호점에, 2호점보다 3호점에 더 많은 고객들이 찾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세컨드원’의 전체 지점이 모두 방문객들로 붐비는 것은 타 브랜드에 없는 차별된 콘텐츠를 갖추기 있기 때문이다. 바로 각 지점마다 파티셰를 두고 갖구워 낸 신선하고 부드러운 빵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커피, 티, 요거트, 스무디, 에이드 등 맛있는 디저트와 음료를 구비해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세컨드원’은 쇼핑과 재미, 즐거움을 함께 제공해 줄 수 있는 콘텐츠를 갖춰 사람들이 오랫동안 머물 수 있도록 한 점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보고 있다.
우선 ‘세컨드원’은 각 지점마다 멋진 포토존을 만들어 사람들이 친구, 가족들과 함께 사진 찍고, 추억을 남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할로윈 파티, 럭키박스 행사 등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하는 것은 물론 시즌별 테마 이벤트를 진행해 재미를 더해 주고 있다.

나아가 세컨드원은 특별한 시즌 메뉴를 선보이는데 4월은 그린을 테마로 정해 그린 식자재를 이용해 지점별 고객성향에 맞는 메뉴를 에디션으로 선보이고 포스터, POP 등의 홍보물을 그린컬러를 사용해 흥미를 더했다.
또한 세컨드원은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각 지점마다 편집숍을 갖추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와인숍, 그로서리 편집숍 등은 물론 패션 편집숍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경기도 광주시 초월 2호점에는 지점 콘셉트에 맞는 빈티지 리빙 편집숍을 함께 열었다.
최근 이곳 3층은 스카이 플레이파크라는 테마로 넓은 잔디에 포토존과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힐링 공간으로 조성했다. 이처럼 차별화된 콘텐츠를 구성한 세컨드원은 연인, 가족, 단체 고객, 멀리 떨어진 지역의 고객까지 찾는 인기 장소가 되면서 최근 불경기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컨드원을 운영하는 포커스원프로젝트의 한기능 대표는 “많은 대형 카페들이 생겼다가 금세 사라지는 이유는 차별화된 경쟁력과 콘텐츠가 없기 때문이고, 너무 쉽게 아무런 준비와 대안 없이 오픈했다가 어려움이 닥치면 바로 문을 닫기 때문”이라면서 “세컨드원이 치열한 경재 속에 남다른 성과를 내는 것은 상권과 고객 분석, 각종 비용 계산, 그리고 고객들이 오랫동안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차별화된 콘텐츠 구성이 남다른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세컨드원은 추가 출점을 계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 제주 등지에 진출하기 위해 오픈 상담이 이뤄지고 있고, 태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 진출을 위한 업무 추진도 이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