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호텔 플랫폼 두왓(공동대표 김주영, 성병권)이 지난 1월 24일부터 1월 26일까지 진행된 ‘202 4 호텔 페어’에서 ALL-IN ONE 스마트 호텔 기획관 전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두왓은 스마트 호텔 기획관 내에서 비대면 기능을 경험할 수 있게 체크인, 스마트 오더, 관리자 부스를 오픈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기획관을 구성했다. 특히 통합 예약 시스템(CRS), 메신저, 관리자 사이트 리뉴얼 등 신기능과 고도화된 기능을 선보이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다양한 곳에서 예약이 발생하는 호텔 특성상 이를 관리하는 시스템이 중요한데, 두왓에서 새롭게 출시한 통합 예약 시스템(CRS)은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다. CMS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OTA의 예약을 관리하고 물론 프로모션별, 시즌별 룸 가격 설정까지 할 수 있다.
추가로 자체 개발을 마친 다이렉트 부킹 엔진 시스템의 경우 OTA의 의존율을 낮추며 호텔 스스로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CRM 마케팅을 돕는다. 기존 호텔 예약 관리 시스템에선 까다롭던 프로모션·패키지 세팅을 자유롭게 설정하고 변경해 업셀링 하는 기능이 고도화되어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강릉 소재 세인트존스 호텔에는 이미 도입돼 자사 웹페이지에서 다이렉트 예약이 가능하다. 곧 체스터톤스 호텔에도 도입될 예정이다.
새롭게 출시된 메신저는 기존에 없던 기능이 추가됐다. 보통 호텔 내에선 업무 공유를 위해 외부 메신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럴 경우 개인정보 유출이나 보안 이슈의 위험이 있다. 두왓 메신저를 사용하면 조직도 기반으로 개인·그룹 메시지는 물론 전 객실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인디게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히스토리가 기록된 업무 카드를 메신저 안에서 공유해 더 편리한 업무 소통이 가능하다.
두왓은 지난 2023년 12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국제표준화 기구(ISO) 정보보안 분야의 가장 권위있는 인증인 정보보호 분야 2개 부문(ISO27701, ISO27701) 인증을 획득하기도 해 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새롭게 리뉴얼 된 호텔 관리자 어드민 사이트는 UI·UX가 개선돼 사용자 편의성이 증대됐다. 복잡한 호텔 솔루션 화면에 비해 훨씬 간편하고 손쉬운 사용이 가능하다.
두왓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모바일 QR, 웹, 앱 중 하이브리드 형태로 호텔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고객에게 제공하며 호텔 서비스와 객실 상품 주문, 맛집·관광지 콘텐츠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이번 기획관을 총괄한 성병권 공동대표는 “국내에선 독보적인 플랫폼으로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으며 현재 42개 호텔, 13,135객실 점유 중에 있다”며 “현재 베트남에 위치한 현지 브랜드 호텔 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다수의 글로벌 브랜드와 도입을 목표로 미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두왓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한화리조트 국내 사업장 및 롯데 시그니엘 서울을 포함한 고급 호텔·리조트 제휴를 시작으로 오페라PMS 연동이 필요한 해외 호텔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