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픈한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의 복합쇼핑몰 아이비플레이스몰이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팬데믹 사태로 대다수 유통 업체들이 움츠려 있는 가운데 전체 8250㎡(2500평)에 이르는 상업시설의 95% 해당하는 면적에 브랜드 유치(MD)가 모두 이뤄진 것이다.
복합쇼핑몰 아이비플레이스몰은 부동산개발 전문 시행사인 화이트코리아㈜와 1군 브랜드 건설사인 GS건설이 함께 개발한 주상복합단지‘다산 자이 아이비플레이스’의 상업공간을 말한다.

전체 다산 자이 아이비플레이스 주상복합단지는 아이비플레이스 아파트와 아이비플레이스 오피스텔, 그리고 상업공간 아이비플레이스몰로 구성돼 있다.
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40층으로 된 7개동, 전용면적 84~110㎡에 총 967세대로 구성됐다. 오피스텔은 지하 1층~지상 28층으로 1개 동에 전용면적 22~52㎡에 총 270실로 이뤄졌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사업 시작과 동시에 분양이 완료돼 준공까지 순조롭게 진행됐고, 지난 1월까지 입주가 모두 완료된 상태다. 40층으로 된 아파트 7개동에 28층으로 된 오피스텔, 여기에 60여개 브랜드로 구성된 아이비플레이스몰까지 한데 어우러져 이곳 주상복합단지는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시설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상업공간인 아이비플레이스몰은 지난해 시행사와 전속으로 계약한 인사이트그룹(대표 이기태)이 임대 대행을 맡아 그간 브랜드 유치 업무를 진행했다. 이에 인사이트그룹은 모두가 알 만한 유명 앵커 테넌트를 다수 유치하면서 1년 만에 전체 면적의 95% 해당하는 공간에 브랜드 입점 계약을 완료한 것이다.

이처럼 인사이트그룹이 코로나팬데믹 사태 속에서 빠른 기간 아이비플레이스몰에 대한 성공적인 브랜드 유치를 달성한 것에 대해 업계는 그간 해당 분야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과 인적 네트워크가 만들어 낸 남다른 성과로 평가하고 있다.
아이비플레이스몰은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3개층으로 구성돼 있고, 전체 95% 입점 계약을 완료한 상태에서 지난 3월부터 단계별 오픈을 진행해 현재 70%가 문을 연 상태다.
이처럼 단계별 오픈을 하는 이유는 코로나펜데믹 사태 속에 일시적 오픈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 택한 방법이다. 하지만 단계별 오픈을 진행해 오는 7~8월경이면 90%이상 면적에 해당하는 매장들이 영업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하 1층에는 ‘하나로마트’와 ‘반찬가게’가 입점돼 있고, 지상 1층에는 패션 브랜드 ‘탑텐’과 ‘탑텐키즈’, 치즈케익 디저트카페 ‘C27’, 수산물 관련 F&B 브랜드 인어교주해적단, 고깃집 ‘화로상회’, 펫 전문숍 ‘비쇼네펫샵’, 베이커리 카페 ‘다산제빵소’ 등이 들어섰다. 2층에는 아이디헤어, 롤링파스타, 항구도시다산, 피아노학원, 포쉐네일 등이 입점돼 있다.

이 가운데 660㎡(200평) 규모로 문을 연 탑텐과 탑텐키즈는 아파트형 주상복합단지의 상업 시설에는 처음 들어왔다. 오픈 초 고객들이 몰려 길게 줄까지 만들어질 정도로 높은 인기 속에 성공적인 오픈을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C27은 가로수길 대표 디저트카페로 이곳에 1~2층에 495㎡(150평) 규모로 입점해 젊은 층은 물론 가족단위 고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신도시 주상복합단지 상권에 처음 들어서는 것으로 이름을 기존 C27에서 ‘DOWNTOWN C27’로 바꿔 달았다.
2층의 아이디헤어는 297㎡(90)로 들어서 넓고 쾌적한 공간에 최신 시설을 갖춰 젊은 주부를 타깃으로 해 안정적 영업이 이뤄지고 있다. 같은 층의 네일숍 프랜차이즈 포쉬네일과 공동 이벤트로 아이디헤어 이용 고객이 포쉬네일을 이용하면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여기에 파스타전문점 롤링파스타(60평)와 베이커리 까페 다산제빵소, 고깃집 화로구이(100평) 등이 큰 면적에 앵커 테넌트 역할을 하고 있다.
지하에는 하나로마트가 아이비플레이스몰에서 가장 큰 858㎡(260평) 규모의 면적으로 입점했다. 하나로마트는 수산, 축산, 농산 등의 모든 식자재 코너는 물론, 양곡 코너도 운영해 다양한 제품들로 인해 즐겨 찾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또한 배달서비스, 셀프계산대 등을 구비해 쇼핑의 편리성을 한층 높은 게 강점이다.

또한 인어교주해적단은 해산물을 다루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곳 아이비플레이스몰에 처음으로 오프라인 매장 피쉬마켓을 연 것이다. 1~2층 규모로 된 이곳은 1층은 해산물마켓, 2층은 식당으로 돼 있고, 전체 피쉬마켓 내에 온달수산이라는 회집이 숍인숍으로 들어온 형태다.
인어교주해적단 피쉬마켓은 온라인의 인기가 기본 있는 상태에서 오프라인에 진출해 첫날부터 높은 매출을 보이며 안정적 운영이 이뤄지고있다.
온라인에서 한창 인기가 높은 인어교주해적단을 첫 오프라인 진출을 이끌어 낸 것도 인사이트 그룹이 만들어 낸 쾌거로 평가받고 있다.

쿠시먼 앤드 웨이크필드 이사
세빌스코리아 이사
인사이트그룹 김정열 상무는 “아이비플레이스몰 MD 시에 먼저 상권과 고객의 특징을 분석한 후 브랜드 유치 업무를 시작했다”면서 “신도시이면서 젊은 부부가 많은 상권 분석 결과에 따라 탑텐, C27, 롤링파스타, 하나로마트 등을 입점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인어교주해적단 피쉬마켓처럼 온라인에서 인기가 높은 플랫폼이나 브랜드를 오프라인에 진출시킨 것도 상권에 맞는 MD를 고민하다 나온 새로운 참신한 아이디어였다”고 덧붙여 말했다.

인사이트그룹 설립자
인사이트그룹의 이기태 대표는 “아이비플레이스몰에 필요한 브랜드를 단기간에 95%이상 유치 완료한 것은 시행사와 시공사의 상업 시설에 대한 활성화 의지가 높고 이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기 때문으로 본다”고 두 회사에 역할이 주효했음을 강조했다.

롯데부동산 개발팀
CJ올리브영 본부장
민병익 이사는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아이비플레이스몰에 테넌트들이 입점을 결정한 것은 인사이트그룹에 대한 높은 신뢰와 해당 사이트에 대한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기 때문이라고 본다.”면서 “앞으로 활성화를 위해 나머지 일부 남은 공간에 대한 MD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이비플레이스몰 지하와 향후 개통 예정인 서울지하철 8호선 다산역(가칭)이 서로 연결되도록 설계돼 있어 개통 시에 많은 유동인구가 형성돼 이곳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