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쇼핑몰, 백화점 등이 미술관, 예술관 못지않은 새로운 문화예술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는 문화예술을 매개로 쇼핑몰을 찾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제공하고 방문객과 문화로 소통하기 위함이다. 또한 문화예술 마케팅의 일환으로 물건만 파는 곳이 아닌 문화커뮤니티 허브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 까스텔바작이 지난 3월 3일부터 5월 31일까지 아트몰링 부산본점에서 세계 최초 아카이브 전시회를 무료로 진행한다. 전시 주제는 ‘해피컬쳐(HAPPY CULTURE)-우연히 패션과 예술을 만나다’로, 브랜드 아트 디렉터로 활동했던 프랑스 유명 디자이너 ‘장 샤를 드 까스텔바작’의 작품 포함 약 120점의 의상이 흥미롭게 펼쳐진다.
2015년 3월 국내 런칭된 브랜드 까스텔바작은 세계적인 명성의 프랑스 디자이너 ‘장 샤를 드 까스텔바작’이 아트 디렉터로 활동하며 자신의 이름을 따서 만든 브랜드이다. ‘유행을 타지 않는 영속적인 패션’을 지향하며 골프, 백, 홈(리빙) 분야에 까스텔바작만의 스타일과 철학을 전파하고 있다.
과거 까스텔바작 브랜드 아트디렉터로 활동한 ‘장 샤를 드 까스텔바작’은 뛰어난 독창성과 예술성을 인정받아 프랑스 정부로부터 최고 훈장 ‘레지웅 드뇌르’를 받았다. 세계적인 패션 크리에디터(Creator+Editor)로 활약한 그는 팝 가수 레이디 가가, 비욘세 등 유명 셀러브리티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아티스트였으며 앤디 워홀, 키스 해링 등 다양한 예술가와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해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펼쳐 보이는 등 끊임없는 창조성을 인정받았던 디자이너이다.
이번 전시는 까스텔바작이 패션을 넘어 예술과 문화를 창조하는 메가 브랜드로 진화하는 첫걸음을 내딛는 의미를 담아 기획됐다. HAP(우연), HAPPEN(우연한 사건이 발생하다), HAPPY(행복한, 운 좋은) 총 3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브랜드 까스텔바작의 완전한 패션과 예술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 HAP 존은 까스텔바작 아카이브 컬렉션 대표작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으로 유니크하면서도 독창적인 까스텔바작 만의 의상과 예술작품을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 HAPPEN 존은 앤디 워홀과 키스 해링 등 유명한 팝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 작품으로 구성된 공간으로, 다양한 콜라보 작품을 통해 예술과 패션의 경계를 넘나드는 까스텔바작의 새로운 디자인 세계를 확인할 수 있다. ▲ 마지막 HAPPY 존에서는 레이디 가가, 비욘세 등 까스텔바작과 함께한 동시대 셀러브리티가 착용했던 의상을 통해 세계가 사랑한 브랜드 까스텔바작의 면모를 엿볼 수 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맏딸로 알려진 이방카 트럼프가 모델 활동 당시 착용했던 피날레 의상이 함께 전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까스텔바작 작품 전시회는 아트몰링 부산본점 건물 전체를 전시장으로 활용하여, 단일 파이프와 전선 등을 사용한 디스플레이로 투박하면서도 빈티지한 전시 분위기를 조성했다. 까스텔바작 관계자는 무료 관람이지만 전시의 수준이 뛰어나 지역민들의 호응이 크다고 전했다.
프랑스 대사관과 프랑스 문화원이 후원하는 이번 전시는 총 3개월간 진행되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피컬쳐-까스텔바작 작품 전시회’ 공식 페이스북(www.facebook.com/castelbajachappyculture)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