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종합 홈인테리어 업체인 한샘이 중국 B2C 시장에 첫 발을 내딛었다. 한샘은 지난 8일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창닝88복합매장 1, 2층에 연면적 1만3000여㎡(약 4000평) 규모의 ‘한샘 상하이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었다.
‘한삼(汉森, 한선)’이라는 이름으로 오픈하는 중국1호 매장이며, 국내플래그샵 면적의 약 2배 규모다. 한샘은 기본공사부터 건재(키친앤바스), 가구, 생활용품 등까지 패키지로 중국 시장 내 유일무이한 토털 홈인테리어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 전략에 나선다.
중국 홈인테리어 시장은 740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빠른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한샘은 이케아, 니토리, 홍싱메이카룽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중국 시장 내 글로벌 인테리어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한샘은 이번 중국시장에 진출하면서 O2O 서비스를 처음 선보인다. 한샘몰에서 오프라인매장과 동일한 가구, 소품, 건자재 등 모든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3D셀프설계, 견적확인, 구매까지 가능하다.
한샘은 중국소비자 공략을 위해 상당기간 현지화전략을 개발해 왔다. 중국 대도시 내 가정을 직접 방문해 중국인의 주거공간과 사용실태를 연구했고,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최적화된 주거환경구현에 주력했다. 그 결과 15개 타깃고객별 표준공간패키지, 6개 대표모델하우스를 매장 내 구현하고 중국 시장에 맞춘 신제품 등을 선보이게 됐다.
강승수 한샘 중국사업 총괄책임 부회장은 “무궁무진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중국시장은 한샘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이라며 “2년 내 글로벌한샘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