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텍스프리(대표 강진원)가 최근 중국 관광객 입국 증가 수혜 와 함께 모바일 택스리펀드 웹서비스를 실시해 시장 영향력을 더 욱 확대하고 나섰다.
2005년 설립된 글로벌텍스프리는 외국인에게 부가세, 개소세(개 별소비세) 등 환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1위 택스리펀드 전문 기업이다. 택스리펀드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국내 사후면세점에 서 물건을 구입할 때 지불한 부가세와 소비세를 공항 및 매장에서 환급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국내 택스리펀드 시장은 국내로 유입되는 외국인 관광객 수가 증 가하면서 성장하는 추세다. 외국인 관광객 수는 2011년부터 980 만명이었으나 2017년 1334만명을 기록했다.
글로벌텍스프리는 국내 사후면세점 1만7800여 곳 중 52%에 해당하는 9200여 개의 가맹점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 해 예상 매출액은 전년 대비 56% 증가한 515억원, 영업이익은 1098% 늘어난 97억원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성장무드 속에서 글로벌텍스프리는 지난 달부터 모바일 택스리펀드 웹서비스(m.gtfetrs.com)를 새롭게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외국인 관광객이 사후면세점에서 물품 구매 후 모바 일 환급 신청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페이지에 접속하여 환급전표 의 QR코드 또는 바코드를 모바일로 스캔하고 알리페이, 텐센트 QQ, 유니온페이, 신용카드(비자, 마스터, JCB) 중 환급 수단만 선 택하면 환급신청이 완료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근 중국인 관광객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알리페이, 유니 온페이 등 모바일을 통한 결제 및 환급수요 증가가 모바일 택스리 펀드 서비스를 출시의 한 배경이다.

다.
이제 외국인 관광객은 공항환급창구, 도심환급창구 또는 환급 키오스크를 찾아 줄을 설 필요없이 언제, 어디서든 부가세 환급 신청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시간과 장소에 구애없이 언제든 편 리하게 환급 신청을 할 수 있게 됐으며 이에 따른 온라인 환급 비중이 높아질수록 오프라인 환급을 위한 환급창구 운영 및 유 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수익성 향상도 예상된다. 한편 글로벌 텍스프리는 싱가포르, 일본 등 해외 자회사들의 실적도 호전적 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 택스리펀드 시장 진출도 앞두고 있다.
최근 유럽 진출을 위해 직접 법인 설립이나 택스리펀드 회사 인 수 등을 놓고 논의 중에 있으며 조만간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 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글로벌텍스프리는 우수한 IT기 반 환급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경쟁력이 충분할 것으로 전망하 고 있다. 또 유럽시장은 대부분 부가세율이 20% 이상이어서 높 은 수익성도 기대된다. 택스리펀드 가맹 문의 및 안내는 대표전화 (02-518-0837) 또는 글로벌텍스프리 홈페이지(www.globaltaxfree.com)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