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3년 강남구 가로수길을 뜨겁게 달구었던 ‘코리아 유튜버스 어워즈 2023’의 열기가 식지 않고 있다. 지난해 12월 14일, 국내 최대규모 YouTube 뷰티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가 ‘제 5회코리아 유튜버스 어워즈 2023’을 개최한 것이다.
5회째를 맞이한 이번 ‘코리아 유튜버스 어워즈’는 그간 행사와 달리 오프라인으로 대규모 시상식과 팝업 전시회 형태로 열어 눈길을 끌었다. 특히 팝업 전시는 행사 기간 내내 많은 고객들이 몰리며 대성황을 이뤘다. 12월 14일부터 27일까지 총 4일간의 일정으로 가로수길에 위치한 500평 규모의 장소에서 열렸다. 모든 수상작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장과 뷰티 체험 장소로 크게 나눠 진행돼 더욱 눈길을 끌었다.

◇ 국내 톱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ㆍ민스코 등 참여, 권위 있는 어워즈로 평가
또한 지난 2023년 한 해 동안 YouTube 내에서 뷰티 크리에이터들에게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뷰티 브랜드와 제품을 부문별로 선정하고 시상하는 자리를 가졌다. 시상식 진행은 배우 겸 모델 장윤주가 맡았고, 시상에는 구글 코리아 조용민 상무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국내 톱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 민스코 등이 화려하게 등장하며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이 중 유명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는 직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와 함께 방송 후 이어진 팬밋업으로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또한 뷰티 크리에이터 홀리와 소윤, 민스코, 에바 등의 팬밋업도 이어지며 고객들로부터 폭발적 반응을 얻었다. 이번 어워즈에서 눈길을 끄는 부분은 올 한해 동안 1,381명의 한국 전체 뷰티 크리에이터를 통해 유튜브에 업로드 된 26,415개의 자발적 추천 영상 콘텐츠에서 나온 216,042회의 브랜드 및 제품 추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상 브랜드를 결정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실제 추천 데이터 중심의 접근으로 인해 레페리 코리아 유튜버스 어워즈는 현존하는 화장품 어워즈 중 가장 객관적으로 소비자로부터의 인기와 호응을 반영한 권위있는 어워즈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주목을 끈 프로그램도 있다. 레페리가 주최한 유튜브 빅데이터 인사이트 세미나 ‘THE BEAUTY INSIGHT’가 그것이다. ‘제5회 Korea YouTuber’s Awards 2023 팝업 전시회’의 부속 프로그램으로, 100여 명의 뷰티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3시간 동안 진행됐다.
이번 세미나는 뷰티 &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기업 레페리가 산하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수집한 지난 1년간의 YouTube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전체 뷰티 크리에이터 1,381명의 영상을 전수조사해 분석한 자료를 기반으로 했다.
또한 자발적인 화장품 추천 데이터 21만여회를 모두 트래킹한 이후,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각종 뷰티 트렌드와 크리에이터 마케팅인사이트를 도출한 자료이다. 세미나는 이들 통해 나온 자료를 참석자들에게 발표하는 행사로서 크리에이터 마케팅이 필수로 여겨지는 뷰티 업계 관계자들에게 큰 관심을 얻었다.

◇ ‘유튜브 빅데이터 인사이트 세미나’ ‘tHe BeaUtY inSiGHt’! 뜨거운 열기 속에 성료
레페리 창립자 최인석 의장이 첫 연사로 나서 자체 빅데이터 기반 2023년 뷰티 트렌드를 분석했으며, 박정은 파트너십 부문 매니저가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상위에 올라 Korea YouTuber’s Awards 2023을 수상한 브랜드의 공통점과 특징 분석 발표했다.
이어 이지은 파트너십 부문 이사와 한예진 레코멘드 서비스 부문 이사가 각각 분석 결과 기반의 2024년 크리에이터 마케팅 전략적 방향성과 크리에이터 관계형성 서비스 ‘레코멘드’내부 데이터 분석 결과 기반의 인사이트 제시를 진행하는 세션을 가졌다.
추가로, 참석자들의 요청으로 진행된 보너스 세션을 통해 레페리 라이브커머스 전찬미 리더가 최근 회당 수만 개 제품이 판매되는 라이브커머스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2024년에 혁신될 라이브커머스의 방향을 논하기도 하며 청중의 큰 관심을 끌었다.

본 세미나를 진행한 레페리 최인석 의장은 “단순히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대에 편승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을 리드하고 많은 자원을 투자해 생태계를 함께 만드는 뷰티 업계에 도움을 더하고자 2017년부터 기업부설연구소를 창설해 YouTube 빅데이터에 투자해왔다”며 “해당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와 연간 1천회를 상회하는 레페리와의 브랜드 협업 사례 기반의 노하우와 성과를 연계하여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공개 세미나를 개최해 전체 뷰티 업계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에 일조해 나가겠다”는 의의를 밝혔다.
한편, 본 세미나가 개최된 제5회 Korea YouTuber’s Awards 2023 또한 레페리가 주최하는 연례행사로서 해당 자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부문별 최다 추천을 받은 브랜드와 제품을 시상하는 뷰티 업계 권위도 있는 어워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업계 브랜드 대상 프로그램 및 대규모 팬미팅 및 오픈 스튜디오 라이브 커머스 등 시청자 대상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대표 뷰티 컨벤션으로 발전을 추구하고 있어 향후 레페리 행보에도 더욱 기대를 걸고 있다.

*레페리 스토리
레페리는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인증한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를 통해 2019년부터 해당 어워즈를 주최해왔으며, 그간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뷰티 업계의 동향 및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다.
50여 개의 수상 브랜드와 함께하는 시상식을 시작으로, 레페리는2023년에 유튜브를 통해 볼 수 있는 뷰티 유튜브 빅데이터 인사이트 세미나, 오픈 라이브 커머스, 톱 뷰티 크리에이터 팬미팅, 제품 소개 이벤트 등 다채로운 행사 진행으로 폭발적 호응을 끌어냈다.
2013년에 설립된 레페리는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의 뷰티 라이프스타일 인플루언서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 매니지먼트 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400여 명에 달하는 인플루언서 네트워크를 보유하며, 주요 사업 영역으로는 크리에이터 육성, 온·오프라인 마케팅 솔루션, 소셜미디어 기반 커머스 및 라이브 커머스, 그리고 뷰티 제품의 제조 및 유통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다른 MCN이나 인플루언서 기업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레페리가 연예기획사와 유사한 크리에이터 육성 시스템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교육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그들이 창의적이고 사업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매니지먼트 하고 있다. 또한, 레페리는 뷰티, 패션, 라이프스타일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특화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K뷰티 생태계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하고 있다. 레페리 소속 크리에이터로는 레오제이, 민스코 등 이 있다.